박경식 지음 / 한길아트 펴냄
박경식 단국대 사학과 교수가 펴낸 ‘석조미의 꽃 석가탑과 다보탑’(한길아트)은 일반인들이 한국미술사에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주목해야 한다.
사실 어느 절 마당에 나란히 서 있는 두 기의 석탑을 한 권의 단행본으로 다루었다면,일반독자의 관심을 끌기보다는 전문가들의 학문적 관심에 부응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그러나 ‘석조미술의 꽃…’은 제목에서 알 수 있듯 학술서적이 아니라,쉽게 풀어쓴 문화유산 에세이로 분류해야 한다.이처럼 탑 두 개가 책이 될 수 있는 것이 통일신라 불교미술의 힘이요,석가탑과 다보탑의 힘이다.
‘석조미술…’을 한마디로 규정하면 노년층에서 코흘리개에 이르기까지 한국사람이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석가탑과 다보탑을 앞세워 한국불교미술의 대강을 설명한 책이라고 할 만하다.
지은이는 일반독자들로 하여금 한국미술사에 대한 이해를 넓히게 하는 수단으로 두 탑의 인기를 최대한 이용한다.두 탑을 화두로 불탑의 시원으로부터,한국 석탑의 역사까지를 독자들에게 차근차근 설명해 나간다.두 탑이 가진 교리적 배경,나아가 불국사 가람배치의 구조를 보여주면서 한국불교가 가진 사상적 기반이 얼마나 튼실한 것인지를 확인시켜 준다.다소 어려운 내용도 석가탑·다보탑과 인연의 끈을 굳건히 유지하면서 설명을 이어갔기에 인내하며 노력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독자들이 이끈다.
사진은 문화유산 분야의 전문작가 안장헌이 맡았다.문화유산을 사랑하는 마음이 절절하게 담긴 사진작가의 후기도 인상적인 앵글의 본문 사진만큼이나 눈길을 끈다.1만5000원.
서동철기자 dcsuh@
박경식 단국대 사학과 교수가 펴낸 ‘석조미의 꽃 석가탑과 다보탑’(한길아트)은 일반인들이 한국미술사에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주목해야 한다.
사실 어느 절 마당에 나란히 서 있는 두 기의 석탑을 한 권의 단행본으로 다루었다면,일반독자의 관심을 끌기보다는 전문가들의 학문적 관심에 부응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그러나 ‘석조미술의 꽃…’은 제목에서 알 수 있듯 학술서적이 아니라,쉽게 풀어쓴 문화유산 에세이로 분류해야 한다.이처럼 탑 두 개가 책이 될 수 있는 것이 통일신라 불교미술의 힘이요,석가탑과 다보탑의 힘이다.
‘석조미술…’을 한마디로 규정하면 노년층에서 코흘리개에 이르기까지 한국사람이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석가탑과 다보탑을 앞세워 한국불교미술의 대강을 설명한 책이라고 할 만하다.
지은이는 일반독자들로 하여금 한국미술사에 대한 이해를 넓히게 하는 수단으로 두 탑의 인기를 최대한 이용한다.두 탑을 화두로 불탑의 시원으로부터,한국 석탑의 역사까지를 독자들에게 차근차근 설명해 나간다.두 탑이 가진 교리적 배경,나아가 불국사 가람배치의 구조를 보여주면서 한국불교가 가진 사상적 기반이 얼마나 튼실한 것인지를 확인시켜 준다.다소 어려운 내용도 석가탑·다보탑과 인연의 끈을 굳건히 유지하면서 설명을 이어갔기에 인내하며 노력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독자들이 이끈다.
사진은 문화유산 분야의 전문작가 안장헌이 맡았다.문화유산을 사랑하는 마음이 절절하게 담긴 사진작가의 후기도 인상적인 앵글의 본문 사진만큼이나 눈길을 끈다.1만5000원.
서동철기자 dcsuh@
2003-03-26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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