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구 ‘민원 빨리처리’ 경쟁/서대문·송파·강동·성동등 기동처리반 가동

자치구 ‘민원 빨리처리’ 경쟁/서대문·송파·강동·성동등 기동처리반 가동

입력 2003-02-15 00:00
수정 2003-02-1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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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 서비스도 빨리빨리’

각 자치구들이 민원 ‘빨리 처리’경쟁을 벌이고 있다.민선 3기가 본궤도에 오르면서 주민들이 피부로 느끼는 서비스를 강화했기 때문이다.

서대문구는 14일 환경·청소·주택·교통 등 11개 분야 158명으로 ‘일사천리 기동처리반’을 발족,활동에 들어갔다.일상생활에서 겪는 주민 불편을 3시간 안에 가급적 빨리 처리해 주는 것.불편사항이 신고되면 감사담당관 생활민원팀이 접수,해당부서에서 처리토록 조치한 뒤 그 결과를 민원인에게 통보해 준다.이를 위해 수신자 부담의 신고전화(080-331-1472·일사천리)를 개설했다.

송파구는 전용전화(080-636-8282)나 인터넷(www.songpa.seoul.kr)으로 불편사항을 신고받아 30분내 출동,3시간 내 처리하는 ‘생활민원 즉시처리 기동반’을 운영중이다.

문서로 민원인에게 통보하던 민원처리결과도 현장에서 직접 설명해 주고 시간이 걸리는 민원은 민원처리 예정 일자를 알려준다.

강동구는 민원이 접수되면 늦어도 신고 당일 해결해주는 ‘바로 처리반'을 1997년부터 가동중인 데 주민들의 반응이 좋다.

이와 함께 성동구가 2년전 동사무소의 기능전환과 함께 ‘빨리 처리반'을 운영중이며 강남구도 전화·인터넷·팩시밀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신고받아 30분 내에 출동,처리해 준다.

조덕현기자
2003-02-15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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