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를 잡아라.’
올해 유통업계 화두는 단연 ‘대구’다.
이 지역은 서울·수도권에 이어 지방에서는 가장 짭짤한 상권으로 꼽힌다.최근 4년동안 이마트·월마트·홈플러스 등 대형 할인점이 무려 10개나 생겨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여기에 롯데백화점이 오는 21일 대구역사에 똬리를 튼다.국내 최강자와 그동안 지역 유통업계를 양분했던 대구·동아백화점의 불꽃튀는 승부가 불가피한 상황이다.대형 할인매장이나 중소 유통업체들도 고래 싸움에 등이 터지지 않을까 속을 태우며 생존책 마련에 골몰하고 있다.
●롯데 “대구도 접수한다.”
롯데는 오는 21일 대구역사에 이 지역 최대 규모인 지하 2층∼지상 10층,연면적 3만 3000평,매장면적 1만3200평의 대구점을 오픈한다.
롯데는 루이비통·샤넬·프라다 등 수입 명품 브랜드를 대거 입점시키는 등 고급화 전략으로 지역수요자를 공략한다는 복안이다.올해 대구점에서만 3600억원의 매출을 달성,내년 4월 문을 여는 대구지역 2호점인 상인점 개점의 발판을 놓겠다고 벼른다.
관계자는 “지역백화점을유독 선호하는 현지 수요자들의 독특한 소비성향 때문에 대구지역 공략이 쉽지는 않겠지만 어떤 전략을 접근하느냐에 따라 상황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토착업체·할인점 “눈 뜨고 당할 수는 없다.”
롯데의 대구 진출에 맞서 토착업체들이 숨가쁘게 움직이고 있다.대구백화점은 신세계와 10년간 업무제휴를 했다.지금까지 ‘대구 상권을 지배해온 최강자’라는 자신들의 인지도와 신세계의 첨단 경영·서비스를 결합,수성(守城)에 나설 계획이다.
동아백화점도 사업구조 고도화를 통한 내실 위주의 고수익 경영에 초점을 맞추는 한편 기존 고객을 고스란히 안고 갈 만한 전방위 마케팅 전략을 마련하고 있다.
신세계 이마트와 삼성테스코 홈플러스 등 대형 할인매장들도 거대 공룡들이 펼칠 대회전의 희생양이 되지 않기 위해 매장을 새로 단장하고 마케팅 전략을 다시 새우는 등 부산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독특한 수요성향 공략이 관건
대구지역 수요자들의 특성 가운데 하나는 “빚을 내더라도 쓸 땐 쓴다.”는 것이다.우리나라 섬유산업의 메카답게 어느 지역보다 유행에 민감해 충동 구매가 잦고 씀씀이도 헤프지만 아무곳에서나 물건을 사지 않는 독특한 성향을 갖고 있다.
이들은 지금까지 대구백화점·동아백화점 등 지역 유통업체에 대해 유달리 강한 애착을 보였다.그래서 롯데·신세계·현대 등 전국 단위 유통업체들이 지금까지 선뜻 발을 내딛지 못했다.
이런 점을 감안할 때 현재로서는 롯데의 성공을 쉽사리 예단하기 어렵다.더욱이 대구역사가 중심상권에서 다소 떨어져 있다는 것도 약점이다.이 지역의 기존 상권은 동성·삼덕로 일대인데 반해 대구역사는 시내 중심과 북구가 맞닿은 곳에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특히 수성구와 남구에 밀집한 고급 수요자들이 과연 대구역까지 움직일지 여부도 관건이다.
전광삼 최여경기자 hisam@
올해 유통업계 화두는 단연 ‘대구’다.
이 지역은 서울·수도권에 이어 지방에서는 가장 짭짤한 상권으로 꼽힌다.최근 4년동안 이마트·월마트·홈플러스 등 대형 할인점이 무려 10개나 생겨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여기에 롯데백화점이 오는 21일 대구역사에 똬리를 튼다.국내 최강자와 그동안 지역 유통업계를 양분했던 대구·동아백화점의 불꽃튀는 승부가 불가피한 상황이다.대형 할인매장이나 중소 유통업체들도 고래 싸움에 등이 터지지 않을까 속을 태우며 생존책 마련에 골몰하고 있다.
●롯데 “대구도 접수한다.”
롯데는 오는 21일 대구역사에 이 지역 최대 규모인 지하 2층∼지상 10층,연면적 3만 3000평,매장면적 1만3200평의 대구점을 오픈한다.
롯데는 루이비통·샤넬·프라다 등 수입 명품 브랜드를 대거 입점시키는 등 고급화 전략으로 지역수요자를 공략한다는 복안이다.올해 대구점에서만 3600억원의 매출을 달성,내년 4월 문을 여는 대구지역 2호점인 상인점 개점의 발판을 놓겠다고 벼른다.
관계자는 “지역백화점을유독 선호하는 현지 수요자들의 독특한 소비성향 때문에 대구지역 공략이 쉽지는 않겠지만 어떤 전략을 접근하느냐에 따라 상황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토착업체·할인점 “눈 뜨고 당할 수는 없다.”
롯데의 대구 진출에 맞서 토착업체들이 숨가쁘게 움직이고 있다.대구백화점은 신세계와 10년간 업무제휴를 했다.지금까지 ‘대구 상권을 지배해온 최강자’라는 자신들의 인지도와 신세계의 첨단 경영·서비스를 결합,수성(守城)에 나설 계획이다.
동아백화점도 사업구조 고도화를 통한 내실 위주의 고수익 경영에 초점을 맞추는 한편 기존 고객을 고스란히 안고 갈 만한 전방위 마케팅 전략을 마련하고 있다.
신세계 이마트와 삼성테스코 홈플러스 등 대형 할인매장들도 거대 공룡들이 펼칠 대회전의 희생양이 되지 않기 위해 매장을 새로 단장하고 마케팅 전략을 다시 새우는 등 부산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독특한 수요성향 공략이 관건
대구지역 수요자들의 특성 가운데 하나는 “빚을 내더라도 쓸 땐 쓴다.”는 것이다.우리나라 섬유산업의 메카답게 어느 지역보다 유행에 민감해 충동 구매가 잦고 씀씀이도 헤프지만 아무곳에서나 물건을 사지 않는 독특한 성향을 갖고 있다.
이들은 지금까지 대구백화점·동아백화점 등 지역 유통업체에 대해 유달리 강한 애착을 보였다.그래서 롯데·신세계·현대 등 전국 단위 유통업체들이 지금까지 선뜻 발을 내딛지 못했다.
이런 점을 감안할 때 현재로서는 롯데의 성공을 쉽사리 예단하기 어렵다.더욱이 대구역사가 중심상권에서 다소 떨어져 있다는 것도 약점이다.이 지역의 기존 상권은 동성·삼덕로 일대인데 반해 대구역사는 시내 중심과 북구가 맞닿은 곳에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특히 수성구와 남구에 밀집한 고급 수요자들이 과연 대구역까지 움직일지 여부도 관건이다.
전광삼 최여경기자 hisam@
2003-02-11 1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thumbnail - 유부남과 불륜 중 아내 등장…10층 난간에 매달린 상간녀 [포착]](https://img.seoul.co.kr/img/upload/2025/12/09/SSC_20251209063606_N2.jpg.web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