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불카드 유명무실/가맹점 적어 활성화대책 겉돌아

직불카드 유명무실/가맹점 적어 활성화대책 겉돌아

입력 2003-02-05 00:00
수정 2003-02-0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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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송하지만 이 카드는 안되겠는데요.”

직불카드를 들고 애인을 만난 회사원 김모(28)씨는 낭패를 당했다.식사 후 카드를 내밀었지만 가맹점이 아니라는 이유로 거부당했다.의류점에서도,안경점에서도 사정은 마찬가지였다.

신용카드를 마구 긁는 신용불량자가 사회문제가 되고 있어 정부는 예금잔고 범위 내에서 물품을 구매할 수 있는 직불카드의 사용을 장려하고 있다.그러나 제도 미비로 직불카드 사용이 벽에 부딪치고 있다.직불카드 가맹점은 28만개로 일반 신용카드 가맹점(270만개)의 10%를 겨우 넘는 수준이다.정부가 신용불량자 양산을 막기 위해 올해부터 직불카드 소득공제율을 20%에서 30%로 인상해 세제혜택을 주고 있지만 이는 ‘빛좋은 개살구’에 그치고 있다.직불카드 가맹점 수가 적은 것은 신용카드와는 별도의 전산망을 깔아야 하기 때문이다.

금융권도 직불카드에 심드렁한 입장이다.직불카드의 가맹점 수수료는 1∼2%로 신용카드(1.5∼4.5%)보다 낮다.게다가 외상구매와 현금서비스가 안되는 직불카드의 특성상 이에 해당되는 수수료도 없다.은행 관계자는 “수수료 수입 면에서 직불카드에 군침을 흘릴 게 없다.”고 털어놓는다.이와함께 카드사의 직불카드 격인 ‘체크카드’는 소득공제율조차 정해지지 않아 활성화대책은 유명무실하다.

전국은행연합회 관계자는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고객뿐 아니라 은행·카드사를 위해서 직불카드를 더욱 활성화시켜야 한다.”며 “현재 직불카드 사용에 필요한 전산망 설치 비용과 직불카드 활성화를 위한 적정 소득공제율 등에 관한 외부용역을 맡겨 놓은 상태”라고 말했다.

김유영기자 carilips@
2003-02-05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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