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프라자 ‘일렉트릭 파워’전/예술이 된 전기에너지

한전프라자 ‘일렉트릭 파워’전/예술이 된 전기에너지

입력 2003-01-21 00:00
수정 2003-01-2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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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에서 전기에너지는 어떻게 응용될 수 있을까.먼저 꼽을 만한 것으로는 1920년대에 시작해 1960년대에 절정을 이룬 키네틱 아트(kinetic art,움직이는 미술)와 네온이나 형광등 같은 인공의 빛을 이용한 라이트 아트(light art)를 들 수 있다.이후 ‘전기예술’은 비디오,컴퓨터,홀로그램 등으로 그 폭을 넓혀갔다.이러한 예술과 과학적 상상력의 만남은 곧 이미지의 모험으로 이어진다.

한국전력이 운영하는 서울 서초동 한전프라자갤러리가 마련한 ‘일렉트릭 파워’전은 시각 이미지로서의 전기와 그 의미를 되새겨 보는 색다른 기획전이다.전시를 꾸민 최금수씨는 “단순히 번득이는 빛과 이리저리 움직이는 동력장치로 공간과 시간을 현혹시키는 눈요기 전시가 아니다.”라고 강조한다.전기의 역사를 되짚어보고 아울러 예술가들의 상상력이라는 콘텐츠의 변화도 읽어보자는 것이다.

전기가 보편화되기까지는 오랜 세월이 걸렸다.1879년 토머스 에디슨이 백열전구를 발명하면서 일상에 들어온 전기는 1887년 조선에 처음 선보였고,이어 1900년 종로에 3개의가로등이 켜지면서 우리 생활에 파고들기 시작했다.그러나 이번 전시의 초점은 물론 전기의 역사를 더듬는 게 아니라 전기의 시각이미지화 가능성을 살펴보는 것이다.

출품작가는 김주호 정인엽 안상진 백남준 등 13명.김주호의 ‘유쾌한 날’은 나무와 철판,합성수지 등 주변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소재로 인물조각을 만들고 센서를 단 작품으로,관람객이 다가서면 반갑게 손을 흔들어주는 일종의 움직이는 조각이다.자칫 냉소적으로 비칠 수 있는 테크놀로지 아트를 따스하고 생기있게 만들자는 게 작가의 의도다.정인엽은 거울 아래 숨겨 놓은 전자석으로 실에 묶인 바늘을 움직이게 하는 키네틱 아트 ‘원 그리기’를 출품했고,안상진은 사이보그처럼 움직이는 로봇이 큰북과 작은북을 차례로 연주하는 영상설치작품 ‘달리기를 위한 장단’을 내놓았다.백남준의 영상작품 ‘TV첼로’도 나와 있다.2월16일까지.(02)2055-1192.

김종면기자 jmkim@

2003-01-21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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