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포터,청바지를 입은 마법사…- 책 밖에서 본 해리포터 ‘대박’ 비밀

해리포터,청바지를 입은 마법사…- 책 밖에서 본 해리포터 ‘대박’ 비밀

입력 2002-11-29 00:00
수정 2002-11-29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지구촌 주민 12억명 이상을 잠 못들게 한 ‘해리 포터’.47개국 언어로 번역됐고 시리즈 첫번째 영화는 6억달러가 넘는 흥행성적을 거둔,그 엄청난 성공의 비밀은 뭘까.

영국의 문화평론가 앤드루 블레이크가 쓴 ‘해리 포터,청바지를 입은 마법사’는 성공의 비밀을 책 밖에서 찾는다.‘해리 포터’이야기 자체가 아니라 그 이야기를 낳은 사회와 시대에 돋보기를 들이댄다.

‘해리 포터’의 시대란 1997년 이후를 지칭한다.이 시기에는 흔히 정보경제라고 불리는 신경제가 떴다가 거품처럼 몰락했다.공교육은 위기에 처했고,10대가 새로운 소비자로 부각했다.대규모 실업사태도 겪었다.결과적으로 사람들은 현실을 포기하지 못하면서도 과거의 좋았던 시절로 눈을 돌릴 수밖에 없다는 것.

저자는,‘해리 포터’가 과거를 향한 향수가 꿈틀대는 이 불안한 시대를 정확히 포착했다고 진단한다.청바지를 마법사 망토 아래에 차려입은 것에서,마법세계라는 과거를 통해 끊임없이 현실을 응시하는 모습을 발견한다.

‘해리 포터’의 세계 역시 현실의 모순을 그대로담고 있다.마법사 세계에서 벌어지는 혈통을 둘러싼 갈등은 오늘날의 정치에 관한 보고서이다.집요정·거인·스큅·머글 역시 해결되지 않는 문제들을 안고 있다.서로 충돌하는가치들이 모호하게 남아 있는 그 세계는 바로 우리의 시대다.

‘해리 포터’시리즈에 관한 비평서인 동시에 ‘해리 포터’가 성공을 거둔시대에 관한 비평서.1만원.



김소연기자 purple@
2002-11-29 1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