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업계 대선준비 ‘클릭클릭’-젊은 유권자 인터넷으로 통한다

포털업계 대선준비 ‘클릭클릭’-젊은 유권자 인터넷으로 통한다

입력 2002-11-26 00:00
수정 2002-11-2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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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티즌의 힘을 보여주자.'

최근 인터넷 포털업체들이 대선을 겨냥한 사이버행사를 속속 선보이고 있다.중앙선거관리위원회,시민단체와 손잡고 젊은 유권자의 투표율을 높이기 위한 행사가 한창이다.네티즌이 인터넷을 통해 대통령 후보들에게 정책을 제안하는 등 쌍방향 의사소통 문화도 자리잡혀 가고 있다.

국내 최대 포털업체인 다음커뮤니케이션은 지난 14일부터 7개 시민단체와함께 대통령선거 사이트 개설과 유권자연대의 100만 유권자 약속운동,온라인을 통한 유권자 의견수렴 등을 진행하고 있다.하루 방문자수만도 10만∼15만명에 이른다.

오는 27일 선거운동기간이 시작되면 설문조사를 통해 ‘10대 개혁과제’를선정하는 등 사이트를 확대 개편할 계획이다.관계자는 “네티즌들이 직접 정책을 제안할 기회를 제공해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선거문화 개혁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코리아닷컴은 25일 대선 뉴스보기와 나도 한표,이렇게 생각한다 등의 대선특집 코너를 오픈했다.특히 이번 대선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를 네티즌 스스로가 선정하는‘나도 한표’ 코너가 인기를 얻고 있다. 한국인터넷기업협회는 지난 11∼13일 사이버 대선후보토론회를 15개 인터넷업체와 공동으로 열었다.이회창,노무현 후보가 발표한 정보기술(IT)정책이 인터넷을 통해 2시간동안 생방송되기도 했다.

중앙선관위는 선거운동기간 전에 대통령 후보들의 공약이나 정책을 비교하는 것은 사전 선거운동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포털업체들의 경우 이미 언론을 통해 공개된 정보를 정리·제공하고있기 때문에 사전 선거운동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중앙선관위 관계자는 “상대적으로 짧은 대선 선거운동기간을 고려해 유권자들이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특정후보를 비방하는 행위는 엄격히 단속하겠다.”고 말했다.

정은주기자 ejung@
2002-11-26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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