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아스팔트와 콘크리트 대신 흙을 주 재료로 한 도로포장공법이 도입된다.
행정자치부는 6일 농어촌도로정비사업에 따른 환경훼손을 최소화하고,도로포장비용도 절감할 수 있는 ‘간이포장공법’을 도입,내년에 충북과 전남,경북도에서 시범 포장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간이포장방식은 흙과 골재 등에 강화재인 고화재를 섞어 도로를 포장하기 때문에 농어촌과 산간지역 등의 자연환경 훼손을 최소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콘크리트나 아스팔트에 비해 빗물의 투수율도 높다.또 도로포장비용이 1㎞당 6000만∼7000만원으로 아스팔트나 콘크리트포장(1㎞당 1억원)에 비해 30∼40%의 비용절감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행자부는 교통량이 비교적적은 농어촌도로에 시범포장을 실시한 뒤 대상을 확대할 방침이다.
행자부 관계자는 “신공법은 내구성 등이 검증되지 않았고,시공실적이 미흡하기 때문에 지방자치단체들이 아직은 도입에 소극적”이라면서 “내년 시범실시 결과를 확인한 뒤 전국적인 보급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세훈기자 shjang@
행정자치부는 6일 농어촌도로정비사업에 따른 환경훼손을 최소화하고,도로포장비용도 절감할 수 있는 ‘간이포장공법’을 도입,내년에 충북과 전남,경북도에서 시범 포장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간이포장방식은 흙과 골재 등에 강화재인 고화재를 섞어 도로를 포장하기 때문에 농어촌과 산간지역 등의 자연환경 훼손을 최소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콘크리트나 아스팔트에 비해 빗물의 투수율도 높다.또 도로포장비용이 1㎞당 6000만∼7000만원으로 아스팔트나 콘크리트포장(1㎞당 1억원)에 비해 30∼40%의 비용절감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행자부는 교통량이 비교적적은 농어촌도로에 시범포장을 실시한 뒤 대상을 확대할 방침이다.
행자부 관계자는 “신공법은 내구성 등이 검증되지 않았고,시공실적이 미흡하기 때문에 지방자치단체들이 아직은 도입에 소극적”이라면서 “내년 시범실시 결과를 확인한 뒤 전국적인 보급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세훈기자 shjang@
2002-11-07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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