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의 칼은 죽은 사람의 위세를 보여주는 상징물(위신재)이자 사악한 귀신을 물리치는 기능(벽사)을 하는 다기능 도구였다.청동기시대 동검을 모방하여 만든 마제석검은 실제 사용되기도 했지만 대부분 무덤의 껴묻거리로 이런 기능을 수행했다.
한편으로 칼은 시대에 따라 모양과 재질을 달리하면서 변화하는 사회적 성격을 반영한다.조선시대에도 칼은 여전히 필수무기였지만 화약무기와 활에 밀렸고,공격무기가 아닌 최후의 방어무기로 길이가 짧아진 것도 그렇다.
육군사관학교 육군박물관에서 지난 17일 개막한 ‘한국의 칼’특별전은 그동안 소홀히 취급한 ‘도검문화’를 재조명하고,우리 칼에 담긴 의미를 탐색해 보자는 뜻을 담고 있다.
특별전은 초대형 케이크(?)를 연상케 하는 이 박물관 2층 고대전시실에서 열리고 있다.모두 164점이 출품된 전시공간은 상당히 넓어 보인다.자체 소장품은 50점뿐이고,다른 박물관이나 개인에게 빌린 유물이 114점이라니 어지간히 품이 들었을 것이다.
전시실에 들어서면 먼저 ‘한국 전통 칼의 역사’를 보여주는 연표가 눈에 들어온다.전시 역시 석기-청동기-철기-고려-조선-대한제국에 이르는 시대순으로 되어 있다.한바퀴 둘러보노라면 칼이 그동안 얼마나 다양한 양상으로 변천해 왔는지를 실감할 수 있다.군사통치 시절이 괴로웠다고,‘칼은 군인의 상징’이라는 어린아이 같은 발상만으로 아예 학문적 연구대상에서조차 제외하려 했던 것은 혹 아니었을까.
전시실로 돌아가 청동기시대 유경식이니 유병식이니 하고 구분한 석검은 보통사람에게는 어려운 대목이다.대신 TV사극에도 자주 등장하는 삼국시대의 화려한 환두대도에서부터는 할 말이 있는 사람도 없지 않을 것이다.
조선시대로 접어들면 의병장 최진립의 소박하지만 의기가 서려있는 지휘도와 정기룡의 장검,김명윤의 쌍검,유성룡의 도검 등 임진왜란 극복의 선봉에 섰을 칼들이 눈길을 잡는다.
사인검과 별운검·월도·패월도·어월청룡도,죽장도 등 역사소설이나 무협지에서 들어보았을 법한 칼도 있다.대신칼과 신장칼·칠성칼 등 무당이 쓰는 칼에서는 그만큼 다양한 한국 칼의 양상을 보여주겠다는 뜻이 읽힌다.
전시는 대한제국시대 외교관 민철훈의 대례복과 예도,예모를 보여주는 것으로 끝난다.한국 칼의 역사도 여기서 끝났다는 말없는 설명일 것이다.특별전은 새달 16일까지 계속된다.문의는 (02)2197-6451∼3.
서동철기자 dcsuh@
한편으로 칼은 시대에 따라 모양과 재질을 달리하면서 변화하는 사회적 성격을 반영한다.조선시대에도 칼은 여전히 필수무기였지만 화약무기와 활에 밀렸고,공격무기가 아닌 최후의 방어무기로 길이가 짧아진 것도 그렇다.
육군사관학교 육군박물관에서 지난 17일 개막한 ‘한국의 칼’특별전은 그동안 소홀히 취급한 ‘도검문화’를 재조명하고,우리 칼에 담긴 의미를 탐색해 보자는 뜻을 담고 있다.
특별전은 초대형 케이크(?)를 연상케 하는 이 박물관 2층 고대전시실에서 열리고 있다.모두 164점이 출품된 전시공간은 상당히 넓어 보인다.자체 소장품은 50점뿐이고,다른 박물관이나 개인에게 빌린 유물이 114점이라니 어지간히 품이 들었을 것이다.
전시실에 들어서면 먼저 ‘한국 전통 칼의 역사’를 보여주는 연표가 눈에 들어온다.전시 역시 석기-청동기-철기-고려-조선-대한제국에 이르는 시대순으로 되어 있다.한바퀴 둘러보노라면 칼이 그동안 얼마나 다양한 양상으로 변천해 왔는지를 실감할 수 있다.군사통치 시절이 괴로웠다고,‘칼은 군인의 상징’이라는 어린아이 같은 발상만으로 아예 학문적 연구대상에서조차 제외하려 했던 것은 혹 아니었을까.
전시실로 돌아가 청동기시대 유경식이니 유병식이니 하고 구분한 석검은 보통사람에게는 어려운 대목이다.대신 TV사극에도 자주 등장하는 삼국시대의 화려한 환두대도에서부터는 할 말이 있는 사람도 없지 않을 것이다.
조선시대로 접어들면 의병장 최진립의 소박하지만 의기가 서려있는 지휘도와 정기룡의 장검,김명윤의 쌍검,유성룡의 도검 등 임진왜란 극복의 선봉에 섰을 칼들이 눈길을 잡는다.
사인검과 별운검·월도·패월도·어월청룡도,죽장도 등 역사소설이나 무협지에서 들어보았을 법한 칼도 있다.대신칼과 신장칼·칠성칼 등 무당이 쓰는 칼에서는 그만큼 다양한 한국 칼의 양상을 보여주겠다는 뜻이 읽힌다.
전시는 대한제국시대 외교관 민철훈의 대례복과 예도,예모를 보여주는 것으로 끝난다.한국 칼의 역사도 여기서 끝났다는 말없는 설명일 것이다.특별전은 새달 16일까지 계속된다.문의는 (02)2197-6451∼3.
서동철기자 dcsuh@
2002-10-21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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