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나’인줄 모르는데 과연 나를 ‘나’라고 할 수 있을까.말장난 같지만,맷 데이먼의 첫 액션영화 출연으로 화제를 모으는 ‘본 아이덴티티’(The Bourne Identity·18일 개봉)의 상황이 그렇다.
어느날 눈을 떠 보니 배 안.남은 기억이라곤 없다.엉덩이 속에는 비밀계좌가 숨겨져 있고,은행으로 찾아가 보니 이름이 다 다른,내 사진이 붙은 여권이 수십장 보관돼 있다.거기다가 누군가가 뒤를 쫓는다.영문도 모르고 도망치는 나는 도대체 누구인가.
관객은 곧 주인공 제이슨 본이 미국 비밀조직의 스파이임을 알게 된다.하지만 여전히 극중 주인공은 자신의 존재를 모른 채 무작정 쫓긴다.하지만 그는 위기상황에서 자신도 모르는 비상한 능력을 발휘한다.여러가지 외국어 구사는 기본이고,총과 무술솜씨는 홍콩영화도 저리가라 할 정도다.
기억을 잃은 스파이가 서서히 기억을 되찾으며 적에 맞선다는 내용은 ‘롱키스 굿나잇’‘성룡의 CIA’에서 흔히 보아온 줄거리.하지만 이 영화는 적과의 대결보다는 정체성 찾기에 더 많은 비중을 뒀다.제이슨 본은 영화의 끝에 가서야 자신의 정체를 알고,무거운 짐 같은 ‘스파이’라는 정체성을 훌훌 벗어 던진다.
제이슨 본이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은 긴 인생 여정과 닮았다.인생이란 정체성을 찾아가는,끝나지 않는 긴 싸움과 같다.포기하고 쉽게 안주하고 싶지만,안에서 꿈틀거리는 그 무엇인가를 추구하지 않을 수도 없다.제목의 본은 주인공의 이름이지만,타고난(born)과 발음이 같은 것은 우연이 아니다.제이슨 본은 타고난 정체성을 찾아 방황하는 인간에 대한 상징인 것.
이 영화가 다른 스파이 영화와 또 다른 점은 적과 아군이라는 이분법적 설정이 없다는 점이다.원작은 냉전시대를 배경으로 했지만,냉전이 무너진 지금 영화는 오히려 미국이라는 거대 국가와 이에 맞서는 한 개인에 초점을 맞춘다.“여전히 미국의 음모는 계속되고 있다.”는 식의 음모론과 소모품에 불과한 스파이라는 구도는 ‘007’류의 영웅 영화와는 완전히 다르다.
지성파 배우로 이미지를 굳힌 맷 데이먼은 실패한 작전에 대한 대가로 죽음의 위협에 서 있으면서도 ‘나’를 찾아가는 이 새로운 스파이에 적격이다.파리의 골목을 누비는 추격신,프라하의 설경 등은 영화의 또 다른 맛.
본을 우연히 만나 돕다가 사랑에 빠지는 마리역은 ‘롤라 런’의 배우 프랑카 포텐테가 맡았다.청춘의 일상을 담은 코미디영화 ‘고’로 떠오른 더그라이먼이 메가폰을 잡았다.
김소연기자 purple@
어느날 눈을 떠 보니 배 안.남은 기억이라곤 없다.엉덩이 속에는 비밀계좌가 숨겨져 있고,은행으로 찾아가 보니 이름이 다 다른,내 사진이 붙은 여권이 수십장 보관돼 있다.거기다가 누군가가 뒤를 쫓는다.영문도 모르고 도망치는 나는 도대체 누구인가.
관객은 곧 주인공 제이슨 본이 미국 비밀조직의 스파이임을 알게 된다.하지만 여전히 극중 주인공은 자신의 존재를 모른 채 무작정 쫓긴다.하지만 그는 위기상황에서 자신도 모르는 비상한 능력을 발휘한다.여러가지 외국어 구사는 기본이고,총과 무술솜씨는 홍콩영화도 저리가라 할 정도다.
기억을 잃은 스파이가 서서히 기억을 되찾으며 적에 맞선다는 내용은 ‘롱키스 굿나잇’‘성룡의 CIA’에서 흔히 보아온 줄거리.하지만 이 영화는 적과의 대결보다는 정체성 찾기에 더 많은 비중을 뒀다.제이슨 본은 영화의 끝에 가서야 자신의 정체를 알고,무거운 짐 같은 ‘스파이’라는 정체성을 훌훌 벗어 던진다.
제이슨 본이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은 긴 인생 여정과 닮았다.인생이란 정체성을 찾아가는,끝나지 않는 긴 싸움과 같다.포기하고 쉽게 안주하고 싶지만,안에서 꿈틀거리는 그 무엇인가를 추구하지 않을 수도 없다.제목의 본은 주인공의 이름이지만,타고난(born)과 발음이 같은 것은 우연이 아니다.제이슨 본은 타고난 정체성을 찾아 방황하는 인간에 대한 상징인 것.
이 영화가 다른 스파이 영화와 또 다른 점은 적과 아군이라는 이분법적 설정이 없다는 점이다.원작은 냉전시대를 배경으로 했지만,냉전이 무너진 지금 영화는 오히려 미국이라는 거대 국가와 이에 맞서는 한 개인에 초점을 맞춘다.“여전히 미국의 음모는 계속되고 있다.”는 식의 음모론과 소모품에 불과한 스파이라는 구도는 ‘007’류의 영웅 영화와는 완전히 다르다.
지성파 배우로 이미지를 굳힌 맷 데이먼은 실패한 작전에 대한 대가로 죽음의 위협에 서 있으면서도 ‘나’를 찾아가는 이 새로운 스파이에 적격이다.파리의 골목을 누비는 추격신,프라하의 설경 등은 영화의 또 다른 맛.
본을 우연히 만나 돕다가 사랑에 빠지는 마리역은 ‘롤라 런’의 배우 프랑카 포텐테가 맡았다.청춘의 일상을 담은 코미디영화 ‘고’로 떠오른 더그라이먼이 메가폰을 잡았다.
김소연기자 purple@
2002-10-16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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