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함평군이 ‘무에서 유’를 창조했다고 평가받는 ‘나비축제’로 대박을 터뜨린 데 이어 또다시 관심을 모으고 있다.기업의 ‘제품 불량률 0’기법을 행정에 도입,‘행정 시행착오 0’을 목표로 신뢰행정과 효율성 제고,예산낭비 차단 등 3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기로 한 것.직원이 일하면서 잘못된 원인을 3차례 이상 스스로 묻고 개선방안과 예방법을 찾는 ‘3Why(왜)’실천운동이 뿌리를 내리고 있다.덕택에 직원들이 일을 하면서 문제점을 파악하거나 개선하려는 의지가 없어 되풀이되던 행정 잘못이 대거 시정됐다.
좋은 아이디어나 개선점만 부각되던 간부회의도 문제점을 짚어내는 기회로 바꿨다.문제 제기와 원인 분석이 없으면 무능한 보고로 간주했다.각종 계획·보고서 등에도 이를 의무화했다.매주 수요일 부서별 토론회 주제도 구체화했다.전 직원이 문제 1건당 3개 이상의 원인을 서면으로 제출한 뒤 토론에 들어갔다.1개 개선방안에 대해 담당·개인별로 돌아가며 문제를 제기하고 원인을 찾아내는 토론을 벌여 그 결과를 ‘부적합 행정 도출카드’에 기록,부서별로 기획담당에게 내도록 했다.
지난해 1∼6월 이같은 방식으로 부적합 행정 도출카드에 행정처리 73건이 올랐다.이 가운데 20건은 제도 개선이 이뤄졌고,53건은 주민편익 증진 및 자체 개선으로 마무리됐다.
구체적인 성과로는 오·탈자로 곤욕을 치르기 일쑤인 호적부의 경우 등재전에 그 내역을 민원인의 집으로 보내 확인,7건을 바로 잡아 소송비 1400만원을 절감했다.석유나 가스판매업 등 인·허가 민원처리도 간편해졌다.
산업자원부 전산망에 관련 사이트를 설치토록 건의해 관철시켰다.허가 전 행정처분 여부를 행정관서에 서면으로 조회했던 불편이 사라졌다.함평 관내에서만 이같은 민원이 연간 3500건으로 복사용지 한 상자 반 분량이다.
또 임야와 토지대장이 분리돼 있어 각종 재난·재해 때 피해 토지의 지번을 알아내기 어려운 폐단을 없애기 위해 공시지가 도면을 이용해 토지와 임야를 구분,각각 다른 색을 칠한 뒤 이를 이장들에게 한 장씩 나눠줬다.향교는 전통문화 전승보전에 관련된 과제를 제시,성과를 살펴 정액보조단체로지정했다.민방위 비상소집은 생업에 지장이 없게 다른 시·군에서도 참가할 수 있도록 행자부에 건의했다.
그러나 고쳐야 할 점도 나왔다.토론문화의 이해 부족과 참여 미흡,문제점발표 기피 등이다.자기 주장만 내세우거나 ‘중간만 가자.’는 안이한 생각,검토 위주의 행정관행도 지적됐다.
정재을(44·6급) 기획계장은 “제도 정착을 위해 토론문화 적응교육을 강화하고 연말 우수 부서를 뽑아 인사 혜택을 줄 계획”이라며 “이 제도의 근본 목적은 문제를 찾는 게 아니라 개선하는 데 있다.”고 강조했다.
지자체 개혁박람회 심사에 참여했던 목포 경실련 김종익(金鍾益·39) 사무국장은 “이같은 기법이 정착되면 돈을 들이지 않고도 창의성을 높이고 내부 점검 기능을 강화해 행정개혁을 앞당길 수 있다는 측면에서 심사위원들의 높은 점수를 받았다.”면서 “앞으로 지속성과 실천방안이 확보되면 행정 전 분야에 적잖은 개선 효과가 기대된다.”고 추켜세웠다.
함평 남기창기자 kcnam@
■이석형 군수 - “근본 해결책 마련 행정 신뢰성 높여”
“3Why제도는 기업의 ‘고객감동 정신’처럼 잘못을 미리 찾아내 불편을 덜어주고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해 행정의 신뢰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주식회사형’ 군정 경영을 외치는 이석형(李錫炯·44) 함평군수는 6일 민간기업의 경영기법에 착안해 이 제도를 행정에 접목했다고 밝혔다.
이 군수는 “이 제도는 직원들이 자연스럽게 문제를 제기하고 3회 반복해의문(Why)을 갖는 습관이 몸에 배어야 결실을 맺는다.”고 강조했다.앞으로 민방위 비상소집이나 재난·재해 등 군정 전 분야에 적용하는 방안을 찾고 있다.
그는 “일방통행식인 상명하달 의사구조를 쌍방통행으로 바꿈으로써 창의성을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과 행정 전체의 능률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다.”고 자신한다.
이 군수는 “그 동안 행정이 실적을 중시하다 보니 공직자들 스스로 문제점을 찾아내는 데 인색했다.”며 “3Why제도를 통해 모르고 지나치던 행정의 문제점을 도출한 뒤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하면 고객만족(신뢰 행정)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함평 남기창기자
좋은 아이디어나 개선점만 부각되던 간부회의도 문제점을 짚어내는 기회로 바꿨다.문제 제기와 원인 분석이 없으면 무능한 보고로 간주했다.각종 계획·보고서 등에도 이를 의무화했다.매주 수요일 부서별 토론회 주제도 구체화했다.전 직원이 문제 1건당 3개 이상의 원인을 서면으로 제출한 뒤 토론에 들어갔다.1개 개선방안에 대해 담당·개인별로 돌아가며 문제를 제기하고 원인을 찾아내는 토론을 벌여 그 결과를 ‘부적합 행정 도출카드’에 기록,부서별로 기획담당에게 내도록 했다.
지난해 1∼6월 이같은 방식으로 부적합 행정 도출카드에 행정처리 73건이 올랐다.이 가운데 20건은 제도 개선이 이뤄졌고,53건은 주민편익 증진 및 자체 개선으로 마무리됐다.
구체적인 성과로는 오·탈자로 곤욕을 치르기 일쑤인 호적부의 경우 등재전에 그 내역을 민원인의 집으로 보내 확인,7건을 바로 잡아 소송비 1400만원을 절감했다.석유나 가스판매업 등 인·허가 민원처리도 간편해졌다.
산업자원부 전산망에 관련 사이트를 설치토록 건의해 관철시켰다.허가 전 행정처분 여부를 행정관서에 서면으로 조회했던 불편이 사라졌다.함평 관내에서만 이같은 민원이 연간 3500건으로 복사용지 한 상자 반 분량이다.
또 임야와 토지대장이 분리돼 있어 각종 재난·재해 때 피해 토지의 지번을 알아내기 어려운 폐단을 없애기 위해 공시지가 도면을 이용해 토지와 임야를 구분,각각 다른 색을 칠한 뒤 이를 이장들에게 한 장씩 나눠줬다.향교는 전통문화 전승보전에 관련된 과제를 제시,성과를 살펴 정액보조단체로지정했다.민방위 비상소집은 생업에 지장이 없게 다른 시·군에서도 참가할 수 있도록 행자부에 건의했다.
그러나 고쳐야 할 점도 나왔다.토론문화의 이해 부족과 참여 미흡,문제점발표 기피 등이다.자기 주장만 내세우거나 ‘중간만 가자.’는 안이한 생각,검토 위주의 행정관행도 지적됐다.
정재을(44·6급) 기획계장은 “제도 정착을 위해 토론문화 적응교육을 강화하고 연말 우수 부서를 뽑아 인사 혜택을 줄 계획”이라며 “이 제도의 근본 목적은 문제를 찾는 게 아니라 개선하는 데 있다.”고 강조했다.
지자체 개혁박람회 심사에 참여했던 목포 경실련 김종익(金鍾益·39) 사무국장은 “이같은 기법이 정착되면 돈을 들이지 않고도 창의성을 높이고 내부 점검 기능을 강화해 행정개혁을 앞당길 수 있다는 측면에서 심사위원들의 높은 점수를 받았다.”면서 “앞으로 지속성과 실천방안이 확보되면 행정 전 분야에 적잖은 개선 효과가 기대된다.”고 추켜세웠다.
함평 남기창기자 kcnam@
■이석형 군수 - “근본 해결책 마련 행정 신뢰성 높여”
“3Why제도는 기업의 ‘고객감동 정신’처럼 잘못을 미리 찾아내 불편을 덜어주고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해 행정의 신뢰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주식회사형’ 군정 경영을 외치는 이석형(李錫炯·44) 함평군수는 6일 민간기업의 경영기법에 착안해 이 제도를 행정에 접목했다고 밝혔다.
이 군수는 “이 제도는 직원들이 자연스럽게 문제를 제기하고 3회 반복해의문(Why)을 갖는 습관이 몸에 배어야 결실을 맺는다.”고 강조했다.앞으로 민방위 비상소집이나 재난·재해 등 군정 전 분야에 적용하는 방안을 찾고 있다.
그는 “일방통행식인 상명하달 의사구조를 쌍방통행으로 바꿈으로써 창의성을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과 행정 전체의 능률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다.”고 자신한다.
이 군수는 “그 동안 행정이 실적을 중시하다 보니 공직자들 스스로 문제점을 찾아내는 데 인색했다.”며 “3Why제도를 통해 모르고 지나치던 행정의 문제점을 도출한 뒤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하면 고객만족(신뢰 행정)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함평 남기창기자
2002-10-07 2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