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는 돈이다.’
삼성경제연구소가 4일 무료 회원제인 인터넷 홈페이지(www.seri.org) 서비스를 유료 회원제로 바꾸기 위해 설문조사를 시작했다.
연구소는 이날 회원들에게 유료화 이후에도 홈페이지를 이용할지와 적정한 회비 수준 등을 묻는 이메일을 일제히 보냈다.
특히 ‘무료 서비스 정책이 지식의 공유·확산에는 기여하고 있지만 국내지식시장의 발전에 지장을 준다는 견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며 유료화 추진배경을 간접적으로 내비쳤다.
연구소측이 구상하고 있는 회비는 월 5000∼2만원 정도이다.
삼성이 일반회원을 상대로 한 인터넷 서비스를 유료화하려는 것은 프리미엄 서비스인 ‘세리CEO’(www.sericeo.org)의 성공과 무관치 않다는 지적이다.기업체 CEO급 간부들을 대상으로 대학의 최고경영자 수준 강의 등을 동영상으로 제공하는 ‘세리CEO’는 연 120만원의 회비에도 불구,회원이 2000명을 넘어선 상태다.
삼성경제연구소는 외부 및 그룹 내부 용역업무와 자본금 이자수익,인터넷수익 등을 통해 지난해 2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박홍환기자 stinger@
삼성경제연구소가 4일 무료 회원제인 인터넷 홈페이지(www.seri.org) 서비스를 유료 회원제로 바꾸기 위해 설문조사를 시작했다.
연구소는 이날 회원들에게 유료화 이후에도 홈페이지를 이용할지와 적정한 회비 수준 등을 묻는 이메일을 일제히 보냈다.
특히 ‘무료 서비스 정책이 지식의 공유·확산에는 기여하고 있지만 국내지식시장의 발전에 지장을 준다는 견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며 유료화 추진배경을 간접적으로 내비쳤다.
연구소측이 구상하고 있는 회비는 월 5000∼2만원 정도이다.
삼성이 일반회원을 상대로 한 인터넷 서비스를 유료화하려는 것은 프리미엄 서비스인 ‘세리CEO’(www.sericeo.org)의 성공과 무관치 않다는 지적이다.기업체 CEO급 간부들을 대상으로 대학의 최고경영자 수준 강의 등을 동영상으로 제공하는 ‘세리CEO’는 연 120만원의 회비에도 불구,회원이 2000명을 넘어선 상태다.
삼성경제연구소는 외부 및 그룹 내부 용역업무와 자본금 이자수익,인터넷수익 등을 통해 지난해 2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박홍환기자 stinger@
2002-10-05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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