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환기시설 10년간 청소 안해’(9월14일자 20면)기사를 읽고
수질오염은 눈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해범위나 규모 등이 한정적일 수 있다.하지만 지하철역사의 오염 등 실내오염은 파악하기가 쉽지 않아 관계기관이 정성을 기울이지 않으면 피해 정도를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전개될 수 있다.
때문에 서울지하철 1호선 역사의 환기시설 청소가 10년동안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사실은 매우 충격적이다.이는 서울지하철공사가 소비자들인 시민들의 건강을 배려하지 않았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다.
얼마전 서울 지하철 역사에서 라돈 등 중금속 오염물질이 검출돼 온 장안을 떠들썩하게 만든 적이 있다.그때 서울시는 지하철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위원회를 만들겠다는 등 야단법석을 떨었다.
당국은 우선 공기정화시설을 대폭 확충해야 한다.지하철의 쾌적성 확보를 위한 시민위원회도 빠른 시일내에 구성해야 마땅하다.이를 통해 지하철역사 및 차량내의 오염도를 적어도 한달에 한번씩 정기적으로 발표하고 이를 정책에 적극 반영시켜야 한다.
지금까지는 지하철 이용자와 경영자,관리자가 따로따로 놀았지만 지금부터는 삼위일체되는 행정으로 진행돼야 한다.그동안 지하철은 예산을 잡아먹는 하마라고 알려졌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환기시설 청소 하나 제대로 안 했다면 그 예산은 도대체 어디에 다 쓰여졌는지에 대해서도 설명이 있어야 한다.
김타균/ 녹색연합 사무국장
수질오염은 눈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해범위나 규모 등이 한정적일 수 있다.하지만 지하철역사의 오염 등 실내오염은 파악하기가 쉽지 않아 관계기관이 정성을 기울이지 않으면 피해 정도를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전개될 수 있다.
때문에 서울지하철 1호선 역사의 환기시설 청소가 10년동안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사실은 매우 충격적이다.이는 서울지하철공사가 소비자들인 시민들의 건강을 배려하지 않았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다.
얼마전 서울 지하철 역사에서 라돈 등 중금속 오염물질이 검출돼 온 장안을 떠들썩하게 만든 적이 있다.그때 서울시는 지하철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위원회를 만들겠다는 등 야단법석을 떨었다.
당국은 우선 공기정화시설을 대폭 확충해야 한다.지하철의 쾌적성 확보를 위한 시민위원회도 빠른 시일내에 구성해야 마땅하다.이를 통해 지하철역사 및 차량내의 오염도를 적어도 한달에 한번씩 정기적으로 발표하고 이를 정책에 적극 반영시켜야 한다.
지금까지는 지하철 이용자와 경영자,관리자가 따로따로 놀았지만 지금부터는 삼위일체되는 행정으로 진행돼야 한다.그동안 지하철은 예산을 잡아먹는 하마라고 알려졌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환기시설 청소 하나 제대로 안 했다면 그 예산은 도대체 어디에 다 쓰여졌는지에 대해서도 설명이 있어야 한다.
김타균/ 녹색연합 사무국장
2002-09-17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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