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현숙씨 새 장편소설 ‘안녕, 사랑이여’-‘불륜의 늪’에 빠진 부부다시 희망없는 일상으로

차현숙씨 새 장편소설 ‘안녕, 사랑이여’-‘불륜의 늪’에 빠진 부부다시 희망없는 일상으로

입력 2002-09-06 00:00
수정 2002-09-0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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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길을 트는 소설이다.‘모두들 진실을 원한다고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아.인간은 진실을 감당할 힘이 없거든.도망갈 궁리만 하지.난 도망가기 싫어.대신 거짓말을 하지.’

장편 ‘블루 버터플라이’와 ‘나비,봄을 만나다’를 펴낸 여류 소설가 차현숙(39)이 새 장편 ‘안녕,사랑이여’(중앙M&B,8000원)를 냈다.

작품은 그의 말처럼 ‘삶은 결코 진실이지도 않고,그럴 수도 없다.’는 지극히 현실적인 가설에서 시작된다.삶이라는게 어차피 아수라이며,누구에게나 꿈꿀 권리는 있으되 결코 이런 현실에서 벗어날 수는 없다는 메시지다.

가정과 직장에서 한사코 내몰리기만 하는 한 직장인이 숨막히는 일상으로부터의 일탈을 꿈꾸며 다른 여자와 빗나간 사랑을 나누나,그것이 순간의 유희에 불과했다는 사실에 절망한다.그의 아내 역시 일탈을 꿈꾸며 다른 남자와 불륜에 빠져 든다.그러나 이들이 약속이나 한 듯 ‘히치하이킹’처럼 시작한 일탈은 아무런 근거도 없는 허상.결국 이들은 ‘마치 아무 일도 없었다는듯’별 기대도,후회도 없이 일상으로 돌아와 다시 서로를 바라보고 선다는요지다.

작가는 하나같이 내면에 상처를 가진 작중 인물들을 통해 여성들에게 숙명처럼 붙어 다니는 ‘불행한 의식’이라는 빨판 흡충을 향해 비판의 칼질을시작한다.여성주의적 관점에서 보면,페미니즘의 의식사에 니체적 관점을 차용한 분석적 담론 정도로 읽힐 수 있는 작품이다.

‘자기 자신을 알면 도대체 인생이 진행이 되질 않습니다.’(정현종 시인의 ‘걸음걸이3’중).작가가 제시한 문제의식은 이런 식이다.독자들의 의식 속에 움트는 자의적 해석 말고 답은 어디에도 없다.

다시 작가가 꿈꾸는 일탈의 의도를 훔쳐보자.‘저를 유혹에 빠지게 하시고 끝없는 시험에 들게 하소서.오직 권태에서 구하소서.하늘에는 영광,땅에는 즐거움만이 있기를 간절히 바라나이다. 아멘’.

심재억기자
2002-09-06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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