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가 세계 시장에 첫발을 내민 것은 1961년.강대진 감독의 영화 ‘마부’가 세계 3대 영화제의 하나인 베를린영화제에서 특별은곰상을 받은 것이 시작이다.그러나 그후 20년 넘게 한국영화는 국제영화제에서 성적을 내지 못했다.84년 시카고국제영화제에서 이두용 감독이 ‘물레야물레야’로 최우수 촬영상을 받으면서 세계의 문은 다시열렸다.
본격적인 세계영화제 진출은 역시 임권택 감독에게서 비롯됐다.그는 86년 시카고국제영화제에서 ‘길소뜸’으로게츠세계평화메달상을 수상하며 두각을 나타냈다.87년에는 ‘씨받이’로 베니스영화제 여우주연상을 따냈고 잇따라‘아다다’와 ‘아제 아제 바라아제’가 몬트리올·모스크바국제영화제에서 상을 받았다.그러나 세계 최고 권위의프랑스 칸영화제는 한국영화에 인색했다.따라서 이번 수상은 국제 경쟁력을 한차원 더 높였다는 점에서 한국영화사에 빛나는 족적을 남겼다고 말할 수 있다.
이송하기자 songha@
본격적인 세계영화제 진출은 역시 임권택 감독에게서 비롯됐다.그는 86년 시카고국제영화제에서 ‘길소뜸’으로게츠세계평화메달상을 수상하며 두각을 나타냈다.87년에는 ‘씨받이’로 베니스영화제 여우주연상을 따냈고 잇따라‘아다다’와 ‘아제 아제 바라아제’가 몬트리올·모스크바국제영화제에서 상을 받았다.그러나 세계 최고 권위의프랑스 칸영화제는 한국영화에 인색했다.따라서 이번 수상은 국제 경쟁력을 한차원 더 높였다는 점에서 한국영화사에 빛나는 족적을 남겼다고 말할 수 있다.
이송하기자 songha@
2002-05-28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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