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주말쯤 결론 날 것”

현대상선 “주말쯤 결론 날 것”

입력 2002-05-15 00:00
수정 2002-05-1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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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의 자동차 운송부문 매각이 예정보다 한달가량늦어져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회사측은 일단 이번 주말쯤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자동차 운송부문 매각은 현대상선에게는 사활이 걸린 문제다.매각대금만도 2조원선에 달해 성사될 경우 유동성 위기에서 벗어나 회생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매각이 무산되면 현대상선의 정상화는 불투명하게 된다.

♣왜 늦어지나=현대상선은 지난 3월초 스웨덴과 노르웨이의 합작선사인 WWL과 자동차 운송부문 매각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4월 중순 본계약을 거쳐 상반기중 매각대금이 입금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WWL의 실사작업이 끝난지 한달이상 지났지만 본계약은 아직 체결되지 못하고 있다.

WWL이 안정적인 일감확보를 위해 인수조건으로 현대·기아자동차와의 장기(5년 이상)운송계약을 요구한 게 걸림돌이 됐기 때문이다.WWL이 인수가격을 15억달러 안팎으로 후하게 잡은 것도 이같은 이유에서다.

그러나 현대자동차가 장기운송 계약에 난색을 표명하면서 협상에 난항을 겪기 시작했다.

겉으로는 현대차가 5년 이내의 단기계약을 주장,협상이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하지만 현대차로서는수출자동차 운송량의 대부분을 의존하고 있는 상선의 운송부문이 외국선사에게 넘어갈 경우 약자 위치로 전락,향후가격협상 등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우려가 크게 작용했다.

이에 따라 양측의 입장을 감안해 타협안으로 나온 안이현대차의 WWL 지분 참여다.

♣내주초 가닥잡힐 듯=현대차 등 매각당사자 3사는 현대차의 지분참여를 전제로 참여비율 등을 놓고 막바지 조율하고 있다.

현대차의 참여지분은 신설법인의 20∼30% 선으로 알려졌다.참여가 확정되면 운송 계약기간이나 인수금액에도 변화가 있을 전망이다.

현대차는 협상안이 확정되면 이번 주말쯤 정몽구(MK) 현대·기아차 총괄회장에게 보고할 계획이다.MK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 주목된다.결과에 따라 아우(MH)와의 새로운 관계설정이 자리를 잡을 것으로 보여 재계 관계자들은 예의주시하고 있다.

김성곤기자 sunggone@
2002-05-15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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