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한국불교가 미신과 기복(祈福)신앙의 성격이 강하게 비쳐지는 것은 기도(祈禱)에 대한 잘못된 인식 탓이며,한국불교를 기복불교가 아닌 작복(作福)불교로 불러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남 마산 가야사 주지 마성 스님(스리랑카 팔리 불교대학교 한국분교 교수)은 계간 불교 전문지 ‘불교평론’ 봄호에 발표한 ‘기복신앙 문제의 본질적 과제’라는 논문에서 이같이 밝혔다.
마성 스님은 우선 사전적인 의미의 기복신앙은 ‘복을 기원함을 목적으로 믿는 미신적인 신앙’으로 돼있음을 근거로 들고 ‘복을 비는 불교’란 뜻의 기복불교란 철저하게불교의 본질에서 멀며 경전에도 없는 것임을 강조했다.중생이 미혹한 마음을 깨달아 참 부처가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불교에서 오직 개인이나 가족의 안녕과 복만을 빌기 위해 기도하는 것은 엄격한 의미에서 잘못된 것이라는 주장이다.
마성 스님은 이처럼 한국불교가 미신적인 기복불교로 왜곡되고 있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기복과 작복의 의미를 혼동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복을 외부에서 구하는 기복과 자신의 내부에서 찾는 작복에 대한 혼동은 ‘빈다’는 의미의 기도라는 말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 큰 요인이라는 것이다.
기도는 어떤 절대자를 상정해야만 성립되지만 불교에서는 신이나 어떤 절대자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기도 자체가 성립되지 않는다.불교에서 절대자를 인정한다면 유신론이 될 수밖에 없어 지금처럼 맹목적 무속적 미신적인 형태의 기도는 불교의 본질 자체를 왜곡하는 것이라는 게 스님의 주장이다.
마성 스님은 “현실적으로 국가적 종단적 공익적 차원의법회도 기복신앙의 형태를 띠는 것이 많다.”면서 “개인은 물론 이같은 국가 종단 공익 차원의 기복신앙도 청산해야 할 구시대의 신앙형태이고,맹목적인 기도와 수행적인정진을 구분해주는 지도자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못박았다.
김성호기자 kimus@
경남 마산 가야사 주지 마성 스님(스리랑카 팔리 불교대학교 한국분교 교수)은 계간 불교 전문지 ‘불교평론’ 봄호에 발표한 ‘기복신앙 문제의 본질적 과제’라는 논문에서 이같이 밝혔다.
마성 스님은 우선 사전적인 의미의 기복신앙은 ‘복을 기원함을 목적으로 믿는 미신적인 신앙’으로 돼있음을 근거로 들고 ‘복을 비는 불교’란 뜻의 기복불교란 철저하게불교의 본질에서 멀며 경전에도 없는 것임을 강조했다.중생이 미혹한 마음을 깨달아 참 부처가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불교에서 오직 개인이나 가족의 안녕과 복만을 빌기 위해 기도하는 것은 엄격한 의미에서 잘못된 것이라는 주장이다.
마성 스님은 이처럼 한국불교가 미신적인 기복불교로 왜곡되고 있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기복과 작복의 의미를 혼동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복을 외부에서 구하는 기복과 자신의 내부에서 찾는 작복에 대한 혼동은 ‘빈다’는 의미의 기도라는 말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 큰 요인이라는 것이다.
기도는 어떤 절대자를 상정해야만 성립되지만 불교에서는 신이나 어떤 절대자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기도 자체가 성립되지 않는다.불교에서 절대자를 인정한다면 유신론이 될 수밖에 없어 지금처럼 맹목적 무속적 미신적인 형태의 기도는 불교의 본질 자체를 왜곡하는 것이라는 게 스님의 주장이다.
마성 스님은 “현실적으로 국가적 종단적 공익적 차원의법회도 기복신앙의 형태를 띠는 것이 많다.”면서 “개인은 물론 이같은 국가 종단 공익 차원의 기복신앙도 청산해야 할 구시대의 신앙형태이고,맹목적인 기도와 수행적인정진을 구분해주는 지도자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못박았다.
김성호기자 kimus@
2002-05-09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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