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北에 4억弗 추가제공””

“”현대, 北에 4억弗 추가제공””

입력 2002-03-27 00:00
수정 2002-03-27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현대가 1998년 이후 금강산 관광개발을 추진하면서 공식적으로 지불한 현금 4억달러(약 5200억원)외에 추가로 총 4억달러 가까이를 북한에 건네줬다고 미 의회조사국(CRS)이 25일(현지시간) 공개한 보고서에서 밝혔다.

CRS는 지난 5일 의회에 제출한 ‘한·미 관계’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히고 북한이 금강산 관광대가로 받은 현금 등 지원금을 무기구매에 사용한 것으로 중앙정보국(CIA)과 미군사령부는 믿고 있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또 CIA가 지난해 2월 현대가 북한에 비밀자금을제공했다는 내용을 한국 정부에 메모랜덤으로 전달했으나 금강산 개발계획은 계속 추진됐다고 기술하고 있다.

한반도 문제에 정통한 래리 닉슈 연구원의 이름으로 발표된 CRS 보고서는 “조지 W 부시 미 대통령이 김대중 대통령의햇볕정책중 남북한 철도연결,이산상봉 등을 지지하지만 이런 이유로 금강산관광사업 등에는 반대한다.”고 설명했다.

CRS 보고서는 의회 차원에서 행정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와스스로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정부의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의회의 활동에 중요한 길잡이 역할을 한다.

보고서는 북한의 핵 기술이 발전했다면 이미 보유한 플루토늄으로 핵무기 5개를 만들 수 있으며 북한이 핵사찰을 계속거부할 경우 내년부터 경수로 관련 부품이 제공되지 않아 내년 말 경수로 건설이 중단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북한의테러지원국 지위와 관련,한국 정부가 햇볕정책을 지지하는차원에서 북한을 제외해 줄 것을 미국에 요구하고 있지만 부시 행정부가 다음달 말 연례적으로 발표하는 인권보고서에서 북한의 이름이 빠질 가능성은 적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한편 현대측은 4억달러 추가 대북 제공설과 관련,“2000년이후 계속 자금난을 겪어 왔는데 능력도 없고 있을 수도 없는 일”이라고 공식 부인했다.

또 정부 고위관계자는 “미의회 산하 연구기관인 CRS는 여러 채널을 통해 수집한 각종 자료를 근거로 엄청나게 많은보고서를 만들어 낸다.”면서 “이번 보고서도 미국 보수층이 주장하고 있는 내용들을 재정리한 데 불과하다.”고 밝혔다.

최민규 서울시의원,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17회 우수의정대상 수상

서울특별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최민규 의원(국민의힘·동작2)은 12일 활발하고 책임감 있는 의정활동을 인정받아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가 수여하는 제17회 우수의정대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지방자치 발전과 주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의원 가운데, 정책 역량과 현장 중심 의정활동에서 모범을 보인 의원을 선정해 매년 우수의정대상을 수여하고 있다. 최 의원은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소속으로 재난·안전, 교통, 건설 현안 전반을 아우르며 시민 안전을 최우선에 둔 정책 제안과 조례 발의, 행정사무감사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현장 점검과 제도 개선을 병행하는 실천형 의정활동을 통해 안전 사각지대 해소와 행정의 책임성을 강화하는 데 기여해 왔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최 의원은 “지역 주민들의 목소리와 현장의 문제를 외면하지 말라는 의미로 주신 상이라 생각한다. 앞으로도 시민의 안전과 일상을 지키는 의정활동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최민규 의원은 2022년 서울Watch 주관 시민의정감시단이 평가한 제1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으로 선정된 데 이어, 2023년에도 서울시의회 출입기자단이 실시한 행정사
thumbnail - 최민규 서울시의원,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17회 우수의정대상 수상

워싱턴 백문일특파원·김성곤기자 mip@
2002-03-27 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