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인의 축제 월드컵은 인간의 유희적 본성을 충족시켜주는 대표적 놀이형태의 하나임이 분명하다.
프랑스의 현대 사상가 중의 한 사람인 로저 카이와는 놀이의 구성요소 중에 스포츠와 같이 경쟁을 중시하는 것으로‘아곤’이라는 것을 이야기한다.우리가 월드컵에 관심을기울이는 것은 오랜 기간의 훈련과 기술습득을 거쳐 경기를 벌이고 그것에서 승리하여 기쁨과 환희를 경험하는 즐거움의 ‘아곤’적인 요소를 월드컵에서 찾고자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것은 월드컵을 구성하는 하나의 요소일 뿐이지전부를 설명할 수는 없다.월드컵을 보다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서는 국가적 특색은 물론 지역의 문화적 특색과고유한 전통성까지도 효율적으로 드러낼 수 있어야 하기때문이다.
우리가 찬란한 삼국시대와 통일신라시대를 거쳐 고려를 세우며 우아한 예술품과 복식문화,음식문화,건축문화를 꽃피울 때,유럽은 기근을 걱정하며 맨손으로 땅에서 파낸 감자를 물에 푹푹 삶아먹던 시기를 거치고 있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까? 그러나 천년이 지난지금 우리는 유럽의 축구를 마치 영원히 넘지 못할 것 같은 히말라야보다 더 높은 산처럼 생각한다.
사실 우리가 축구에 이 정도나마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지도 얼마 되지 않았다.프로 축구팀이 창단되어 여러 지역을 돌아가며 경기를 치를 때도 축구장은 항상 썰렁했고,간혹 국가대항전이나 해야(특히 그 상대국이 일본이라면) 마치 자신은 원래부터 축구에 대단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사람인 것처럼 흥분하지 않았던가? 영국 축구경기장에서 난동을 부리는 훌리건에 대한 기사가 신문에 실리면 정신나간 놈들 정도로만 생각했지,왜 그들이 그토록 축구에 열광하는지 그 이유나 원인을 밝혀보고자 했었던 적이 있었는가? 현재 월드컵 개최 도시에 거주하는 인구 중에 과연 몇 퍼센트의 사람들이 최소한 한 번이상 축구장에 가서 선수들의 경기를 응원해 본 적이 있는지를 조사한 것이 있다면 그 결과가 정말 궁금하다.
그러던 우리가 월드컵 개최국이 되었으니 모두 축구를 사랑하고 전폭적으로 지지하자고 아무리 외쳐본들 유럽인들이 100년 동안 정성을 기울여다듬어온 축구에 대한 열정을 당할 수 있겠는가? 아무리 성격이 급해도 바늘 허리에실을 묶어 쓸 수 없다.욕심에도 정도가 있는 것이다.특히나 축구처럼 대운동장을 꽉 채운 엄청난 관중이 보는 앞에서 벌이는 운동경기만큼 관중의 충만된 기가 경기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스포츠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축제로서의 월드컵은 우리에게는 또 다른 가능성을 열어준다.월드컵은 스포츠 제전이면서 문화축제이다.특히 한 국가의 여러 도시를 순회하기 때문에 올림픽보다 더많은 부분에서 한 국가의 문화적 전통과 민족적 정체성,또는 자부심을 넘치도록 드러낼 수 있는 일생에 한번 올까말까한 기회이다.동시에 지방을 소외시켰던 중앙의 코를 납작하게 해놓을 수 있는 절호의 찬스이기도 하다.그렇기 때문에 월드컵은 경기에 직접 출전하는 선수들 뿐만이 아니라 경기를 주최하는 지역과 지역주민 모두가 함께 뛰고 참여하며,모두의 일체감을 한 순간에 폭발시켜 환호하는 총체적 카타르시스의 순간을 연출하는 축제인 것이다.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 요소로부터 모티브를 따와 정성들여 짓고 완성한 경기장에 앉아서 마치 내가 직접 공을 몰고가 여러 명의 수비수를 제치고 골키퍼가 도저히 막아낼 수 없는 그 한 점을 향해 온 힘을 발 끝에 모아 골대 안으로 공을 집어넣는 환상을 하며 바로 그 자리에 있었음을 마냥 행복해 할 수도 있다.그러한 희열감을 느낄 수 있도록하기 위해 선수들이 우리를 대신해 땀을 흘리는 동안 우리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과연 자기 고장의 자랑스러운 문화적 전통에 대해 외국인들에게 자신있게 설명해줄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되는가? 가만히 앉아 있다가 남이 피땀으로 얻어낸 열매를 딸깍 따먹으려고만 하는 것은 아닌가당장 내일 월드컵이 벌어지는 것은 아니다.
아직도 우리에게는 자랑스러운 우리문화를 다시 되새겨볼시간이 꽤 있다.축제적 흥분으로 충만된 가슴을 안고 불그스름한 노을을 뒤로 한 채 집으로 돌아갈 때 느낄 수 있는 뿌듯함은 선수들이 경기에 이기는 것만으로는 결코 온전히 완성될 수 없는 것이다.
‘전통성의 현대적 발견’저자, 류정아 문화인류학자
프랑스의 현대 사상가 중의 한 사람인 로저 카이와는 놀이의 구성요소 중에 스포츠와 같이 경쟁을 중시하는 것으로‘아곤’이라는 것을 이야기한다.우리가 월드컵에 관심을기울이는 것은 오랜 기간의 훈련과 기술습득을 거쳐 경기를 벌이고 그것에서 승리하여 기쁨과 환희를 경험하는 즐거움의 ‘아곤’적인 요소를 월드컵에서 찾고자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것은 월드컵을 구성하는 하나의 요소일 뿐이지전부를 설명할 수는 없다.월드컵을 보다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서는 국가적 특색은 물론 지역의 문화적 특색과고유한 전통성까지도 효율적으로 드러낼 수 있어야 하기때문이다.
우리가 찬란한 삼국시대와 통일신라시대를 거쳐 고려를 세우며 우아한 예술품과 복식문화,음식문화,건축문화를 꽃피울 때,유럽은 기근을 걱정하며 맨손으로 땅에서 파낸 감자를 물에 푹푹 삶아먹던 시기를 거치고 있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까? 그러나 천년이 지난지금 우리는 유럽의 축구를 마치 영원히 넘지 못할 것 같은 히말라야보다 더 높은 산처럼 생각한다.
사실 우리가 축구에 이 정도나마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지도 얼마 되지 않았다.프로 축구팀이 창단되어 여러 지역을 돌아가며 경기를 치를 때도 축구장은 항상 썰렁했고,간혹 국가대항전이나 해야(특히 그 상대국이 일본이라면) 마치 자신은 원래부터 축구에 대단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사람인 것처럼 흥분하지 않았던가? 영국 축구경기장에서 난동을 부리는 훌리건에 대한 기사가 신문에 실리면 정신나간 놈들 정도로만 생각했지,왜 그들이 그토록 축구에 열광하는지 그 이유나 원인을 밝혀보고자 했었던 적이 있었는가? 현재 월드컵 개최 도시에 거주하는 인구 중에 과연 몇 퍼센트의 사람들이 최소한 한 번이상 축구장에 가서 선수들의 경기를 응원해 본 적이 있는지를 조사한 것이 있다면 그 결과가 정말 궁금하다.
그러던 우리가 월드컵 개최국이 되었으니 모두 축구를 사랑하고 전폭적으로 지지하자고 아무리 외쳐본들 유럽인들이 100년 동안 정성을 기울여다듬어온 축구에 대한 열정을 당할 수 있겠는가? 아무리 성격이 급해도 바늘 허리에실을 묶어 쓸 수 없다.욕심에도 정도가 있는 것이다.특히나 축구처럼 대운동장을 꽉 채운 엄청난 관중이 보는 앞에서 벌이는 운동경기만큼 관중의 충만된 기가 경기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스포츠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축제로서의 월드컵은 우리에게는 또 다른 가능성을 열어준다.월드컵은 스포츠 제전이면서 문화축제이다.특히 한 국가의 여러 도시를 순회하기 때문에 올림픽보다 더많은 부분에서 한 국가의 문화적 전통과 민족적 정체성,또는 자부심을 넘치도록 드러낼 수 있는 일생에 한번 올까말까한 기회이다.동시에 지방을 소외시켰던 중앙의 코를 납작하게 해놓을 수 있는 절호의 찬스이기도 하다.그렇기 때문에 월드컵은 경기에 직접 출전하는 선수들 뿐만이 아니라 경기를 주최하는 지역과 지역주민 모두가 함께 뛰고 참여하며,모두의 일체감을 한 순간에 폭발시켜 환호하는 총체적 카타르시스의 순간을 연출하는 축제인 것이다.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 요소로부터 모티브를 따와 정성들여 짓고 완성한 경기장에 앉아서 마치 내가 직접 공을 몰고가 여러 명의 수비수를 제치고 골키퍼가 도저히 막아낼 수 없는 그 한 점을 향해 온 힘을 발 끝에 모아 골대 안으로 공을 집어넣는 환상을 하며 바로 그 자리에 있었음을 마냥 행복해 할 수도 있다.그러한 희열감을 느낄 수 있도록하기 위해 선수들이 우리를 대신해 땀을 흘리는 동안 우리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과연 자기 고장의 자랑스러운 문화적 전통에 대해 외국인들에게 자신있게 설명해줄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되는가? 가만히 앉아 있다가 남이 피땀으로 얻어낸 열매를 딸깍 따먹으려고만 하는 것은 아닌가당장 내일 월드컵이 벌어지는 것은 아니다.
아직도 우리에게는 자랑스러운 우리문화를 다시 되새겨볼시간이 꽤 있다.축제적 흥분으로 충만된 가슴을 안고 불그스름한 노을을 뒤로 한 채 집으로 돌아갈 때 느낄 수 있는 뿌듯함은 선수들이 경기에 이기는 것만으로는 결코 온전히 완성될 수 없는 것이다.
‘전통성의 현대적 발견’저자, 류정아 문화인류학자
2002-02-20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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