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포럼] 왜 가르치는 줄도 모르면서

[대한포럼] 왜 가르치는 줄도 모르면서

정인학 기자 기자
입력 2002-01-23 00:00
수정 2002-01-2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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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포 2세 출신 인기 가수의 ‘국적 포기’가 충격을 던졌다.그의 발랄한 춤 솜씨에 박수 갈채를 보냈던 또래들이 앞장서서 회초리를 들었다.어떤 층은 속았다고 했고 다른 이들은 배신당했다고 했다.6년 전쯤 조국에 돌아와 연예 활동을 시작한 이래 미뤄왔던 미국 국적의 취득 결정이 오는 4월로 예정된 징집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이다.지난해 3월에징병 검사를 받으며 그의 인기에 보태졌고 청소년 금연 홍보 사절에 한국복지재단 청년 홍보 대사로 위촉되기도 했다.그러나 막상 ‘테러 지원국’과 총을 맞대야 하는 갈림길에선 돌아섰다.

생각해 보면 그를 야속해 할 일이 아니다.그는 중학교 1학년 때 부모의 손에 이끌려 조국을 떠났다.철없이 보낸 초등학교 6년이 그에게 ‘조국 공부’의 전부였다.단군왕검이나라를 세웠고 중국의 로마제국이었던 당나라를 안시성에서 물리쳤던 감격을 그가 알 리 없다.백두산에서 태평양으로힘차게 뻗어 내린 반도 삼천리를 어찌 그려 볼 수 있겠으며 ‘꽃피는 산골’의 정취를 언감생심 상상이나 해낼 수 있겠는가.우리가 그에게 ‘우리’를 가르쳐 주지 않았다.무엇인가를 알아야 소명 의식도 샘솟고 공동 운명체라는 일체감도 뿌리 내릴 것이다.

올해부터 중·고교에도 제7차 교육과정이 도입된다.그리고 중·고교 학습과정은 대학수학능력시험이라는 과정으로 요약되고 정리된다.제7차 교육과정에 따라 2005학년도부터 바뀌는 수학능력시험에선 국사나 국토지리를 공부하지 않아도 된다.역사와 국토지리는 국어와 함께 ‘나라 공부’의 필수 과목이다.일본이 주변 국가의 빗발치는 항의에도 역사교과서 내용만은 양보하지 않는 까닭이다.그러나 한국의 교육인적자원부는 학생들의 수험과목 선택 폭을 넓혀 주기 위해 역사와 국토지리를 몰라도 되는 과목으로 분류시켰다.

국어는 민족 혼의 결정체요 일체감을 일깨워 주는 샘물과같은 것이다.일상 생활에서 생활 용품이나 구입할 때 의사표시하는 수단이 아니다.말하기는 회화가 아니요 쓰기는 단순한 필기가 아니다.서울대 민현식 교수가 문화관광부 의뢰를 받아 ‘국어 실력’을 측정했다고 한다.대학생들의 평균 점수가 34.23점이었다.조사 표본의 남학생은 서울대 공대생이었고 여학생은 명문 숙명여대생이었다고 한다.일반인들은 29.81점으로 6년 전 같은 수준 문제로 치렀을 때 50∼55점의 절반을 약간 웃돈다.두말 할 것 없다.제대로 가르치지 않은 것이다.

걸음마를 시작하기가 무섭게 가르치는 말이 영어가 아닌가.아예 소꿉장난도 영어로 하고 자면서는 꿈도 영어로 꾸도록 가르친다.한 달에 100만원이 넘는 수강료를 내는 ‘영어 유치원’이 넘쳐난다.정부가 책정한 4인 가족 최저 생계비가 99만원이고 보면 사회 병리현상이 깊었음을 말해 준다.

언어는 인식 체계의 또 다른 모습이다.영어식 콘텐츠로 영어를 먼저 배우고 익힌 그들에겐 ‘우리’가 있어야 할 자리를 ‘나’가 대신 차지했다.

과학 발전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나라가 세운 ‘특수 고교’에선 엉뚱하게 ‘한국 탈출의 꿈’만이 웃자라고 있다고 한다.전체 학생의 20% 가량은 아예 대학 수학능력 시험을 제쳐 미국의 수학능력 시험을 준비한다고 한다. 광개토대왕의 만주 정벌 역사 대신에 미국의 남북전쟁 연대를 욀 것이요 태백산맥 대신에 로키산맥의 특징을 암기한다.그러나 드라마는 국내 TV 드라마에 빠져든다.‘어른’이 되면 국내에 돌아와 ‘유학파’임을 내세워 인맥을 만들 것이다.

왜 가르치는 줄도 모르고,무얼 가르쳐야 하는 줄도 모르고 수십년 동안 가르치다 보니 여기까지 왔다.국가주의 국가관을 교육하자는 얘기는 아니다.그러나 ‘우리’가 누구이며 어떻게 지켜야 하는지는 일깨우고 가르쳐야 한다.한국교육이 ‘왕따’당하는 까닭은 국적이 없기 때문이다.조립된 수입품이기에 원조 수입품을 찾아 가는 것이다.이제라도 교육의 푯대를 확실히 설정하자.‘국적 포기’를 개탄만할 일이 아니다.이제라도 국토의 소중함을 인식시키고,역사를 일깨워 주고,나랏말을 제대로 가르칠 일이다.

정인학 논설위원 chung@
2002-01-23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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