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남은 노인층을 노려라’ 이동통신 3사가 노인가입자를 늘리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있다.이동전화가입자가 2900만명을 넘어서며(지난해 12월말기준) 포화상태에 진입했기 때문에 새로 시장을 뚫을 곳은‘노인층’밖에 없기 때문이다.
전체 인구 4750만명중 60세 이상의 노인은 11%에 달하지만,SKT,KTF,LG텔레콤 가입자중에서 이들이 차지하는 비율은 4%대에 불과하다.그만큼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여지가 많이남아있는 셈이다.
선두사업자인 SKT는 전체 가입자중 60세 이상이 60만명으로 3.9%를 차지한다.KTF는 4.7%(45만명),LG텔레콤은 4.5%(19만3000명)에 그치고 있다.
이에 따라 이통3사는 새해 들어 60세 이상(SKT는 65세이상)의 노인에게 각종 요금할인혜택을 주는 ‘실버요금제’를앞다퉈 내놓고 있다.휴대전화 기본요금을 현재보다 월 3000원 가량 깎아주는 것이 골자다.
SKT,KTF가 새해 1일부터 함께 시작했고,LGT가 21일부터 뒤늦게 가세했다.KTF,LGT 양사는 글씨체를 상대적으로 크게만든 ‘노인전용단말기’와 상세위치추적 서비스등 부가서비스도 조만간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그러나 아직 초기 단계지만 ‘반응’은 신통치 않다.KTF는20여일동안 불과 500여명이 신규로 ‘실버요금제’에 가입했을 뿐이다.월평균 신규가입자가 20만명선인 것과 비교할때 시장점유율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SKT도 사정은 마찬가지다.업계 관계자는 “노인가입자에 대한 혜택은 정보통신부의 요구에 따른 측면도 있다.”면서 “그러나노인인구가 늘고 있어 장기적으로는 성장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김성수기자 sskim@
전체 인구 4750만명중 60세 이상의 노인은 11%에 달하지만,SKT,KTF,LG텔레콤 가입자중에서 이들이 차지하는 비율은 4%대에 불과하다.그만큼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여지가 많이남아있는 셈이다.
선두사업자인 SKT는 전체 가입자중 60세 이상이 60만명으로 3.9%를 차지한다.KTF는 4.7%(45만명),LG텔레콤은 4.5%(19만3000명)에 그치고 있다.
이에 따라 이통3사는 새해 들어 60세 이상(SKT는 65세이상)의 노인에게 각종 요금할인혜택을 주는 ‘실버요금제’를앞다퉈 내놓고 있다.휴대전화 기본요금을 현재보다 월 3000원 가량 깎아주는 것이 골자다.
SKT,KTF가 새해 1일부터 함께 시작했고,LGT가 21일부터 뒤늦게 가세했다.KTF,LGT 양사는 글씨체를 상대적으로 크게만든 ‘노인전용단말기’와 상세위치추적 서비스등 부가서비스도 조만간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그러나 아직 초기 단계지만 ‘반응’은 신통치 않다.KTF는20여일동안 불과 500여명이 신규로 ‘실버요금제’에 가입했을 뿐이다.월평균 신규가입자가 20만명선인 것과 비교할때 시장점유율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SKT도 사정은 마찬가지다.업계 관계자는 “노인가입자에 대한 혜택은 정보통신부의 요구에 따른 측면도 있다.”면서 “그러나노인인구가 늘고 있어 장기적으로는 성장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김성수기자 sskim@
2002-01-22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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