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온라인 강의 ‘엉성’/ 교수 무성의로 부실 운영…학생들 원성

대학 온라인 강의 ‘엉성’/ 교수 무성의로 부실 운영…학생들 원성

김소연 기자 기자
입력 2002-01-17 00:00
수정 2002-01-1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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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사이버 강의가 일부 교수들의 무성의로 부실투성이가 되고 있다.일부 교수는 아예 온라인에서 학생들의 질문에 한번도 대답을 하지 않아 원성을 사기도 한다.

사이버 강의는 시·공간의 한계를 극복하고 1대 1 질의응답과 토론 문화를 활성화한다는 명목으로 지난 98년부터 국내에 도입되기 시작됐다.이에 따라 지금은 대부분의 대학이 온라인 강의를 마련해놓고 있다.

특히 일부 대학에서는 교수가 사이버 강의를 하겠다고 하면 별도의 전담조교를 둘 수 있도록 배려하고 수당까지 준다.

이 때문에 사이버 강의는 교수에겐 인기가 높지만 강의의 질이 낮아 학생에겐 불만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연세대·서강대 등은 오프라인 강의와 사이버 강의를 함께하는‘사이버 병행수업'을 채택하고 있다.이들 대학은 주당3시간짜리 과목의 경우 1시간 30분∼2시간은 오프라인 강의로,나머지 시간은 사이버 공간의 토론이나 과제물 제출로 채운다.

연세대는 98년 4개 시범강좌를 개설한 이래 현재 사이버 병행 수업 수가 200개를 넘었다.하지만 사이버 강의실의 전자칠판은 비어있는 때가 숱하다.질문 답변란도 수업내용보다는 과제물이나 시험 관련 문의로 가득 차 있다.질문에 대한 답변은 조교의 몫이다.

학생들의 참여율이 비교적 높은 토론방도 교수가 정리해 주거나 지도해 주는 일은 거의 없다.교수가 올린 글이라고는대부분 강의계획서 뿐이다.

사이버 교양 강의를 듣고 있는 사회학과 2학년 M씨는 “언제나 편리하게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생각에 사이버 강의에들어가지만 매번 실망한다.”고 말했다.

이 대학 인문학부 K교수는 “학생 수가 많아 토론이 어려울 것으로 생각해 사이버 강의를 신청했는데 의외로 시간이 많이 걸려 주로 조교에게 맡긴다.”고 털어놓았다.사이버 강의 조교인 대학원생 L씨는 “토론을 성적에 반영한다고 했더니 1000건 정도 올라와 요즘에는 일부러 토론을 자제시킨다.”고 밝혔다.

지난해 처음 학부에 사이버 강의를 개설한 성균관대는 이같은 지적에 따라 올해부터 교양강좌 위주로 사이버 강의를 제한했다.이에 따라 지난해 195개이던 사이버 강의가 올해는 68개로 대폭 줄었다.

사이버 강의 관리를 맡고 있는 이 대학 디지털교육지원팀의 한 관계자는 “교수들이 사이버 강의를 소홀히 해도 달리제재할 방법이 없다.”면서 “지난해 사이버 강의를 하는 교수,조교에게 강의료조로 3억원도 넘게 지급했지만 효과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지난해 30강좌를 사이버로 진행한 서강대도 사정은 마찬가지다.이 대학 H씨는 “사이버 강의는 학점을 쉽게 올리는 재수강용 강의로 흔히 치부된다.”고 말했다.

또 이 대학 3학년 K씨는 “남들은 사이버 강의라고 하면 동영상 강의로 착각하는데 기껏해야 교재 수준의 자료를 사이버로 보는 것”이라면서 “전공과목을 이렇게 부실하게 수업해도 되느냐.”고 불만을 쏟아냈다.

이 대학의 한 관계자는 “사이버 강의를 원활히 진행할 수있도록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면서 교수의 사이버 강의를 평가하는 기준을 만들어야 사이버 강의가 정상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소연기자 purple@
2002-01-17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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