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구 선생이 해방 직후에 쓴 ‘나의 소원’이라는 글을보면 이런 대목이 있다.
“지금 인류에게 부족한 것은 부력도 아니요,경제력도 아니다.인류가 현재에 불행한 근본 이유는 인의가 부족하고자비가 부족하고 사랑이 부족한 때문이다.이 마음만 발달되면 현재의 물질력으로 20억이 다 편안히 살아갈 수 있다.인류의 이 정신을 배양하는 것은 오직 문화이다.” 그러면서 김구 선생은 우리나라가 경제적으로,군사적으로 부강한 나라가 되기보다는 사랑과 평화의 문화가 꽃피는‘문화국가’가 되기를 소망하였다.21세기를 흔히 ‘문화의 시대’라 한다.그렇다면 이 글은 오히려 오늘에 더 적절하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문화국가’란 무엇인가.그것은 인문학이 꽃피는 국가를 말한다.인문학은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길,한 개인이 가족·사회,지역공동체와 어울려 사는 길을 가르쳐 주고,옳고 그른 것을 분간하는 방법,합리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는 방법을 가르쳐준다.그뿐만 아니다.오늘날에는 문화산업에 필요한 각종 응용콘텐츠의 기초콘텐츠를 마련하는 일도인문학의 몫이 되고 있다.영화,애니메이션,관광 등 문화산업은 인문학의 기초 없이는 제대로 발전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면 한국의 인문학은 오늘날 어떤 처지에 놓여 있나.
각 대학의 학부제 실시 이후 인문학은 학생들로부터 철저히 외면당하는 분야가 되었다.인문학 대학원도 텅 비어가고 있다.인문학 박사학위 소지자 수만 명이 사실상 반실업상태에 놓여있는데 누가 대학원에 진학하려 하겠는가.이미 인문학은 학문후속세대가 단절되는 상황을 맞고 있다.
인문학 교육만 위기에 봉착한 것이 아니다.인문학 연구도 위기상황이다.2001년도 학술진흥재단의 ‘인문학육성지원사업’ 예산은 겨우 40억원이었다.다른 프로그램에 들어있는 인문학 지원을 다 합쳐도 겨우 100억원을 넘는 수준이었다.이는 2000년도 산업과 과학기술 부문의 연구개발비가 약 13조원에 달한 것과 너무나 대비된다.
인문학자들은 이와 같은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오래 전부터 ‘인문학 지원’을 정부에 요구해왔다.최근에는 정부도사안의 심각성을 인식하여 모처럼 ‘인문학 육성계획’을마련하였다.
이 계획은 각 대학 인문학연구소의 인문학 박사 등 연구인력 채용,인문학 대학원생 지원,한국학·향토문화·외국지역문화연구 지원사업,동서양 고전번역,인문학 저서 출판지원사업 등을 핵심 내용으로 하고 있다.정부는 일부 기초과학 지원까지 포함하여 매년 1,000억원씩,3년간 3,000억원을 기초학문에 투자할 계획을 세웠다.이 계획대로만 실행된다면 인문학은 어느 정도 위기를 모면하는 계기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예산 지원만으로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제도 상의 개선도 뒤따라야 한다.특히 가장 중요한 것은 가능한 한 이른 시일 내에 법학·경영학·언론학·사범계 등을 전문대학원으로 옮기는 일이다.학생들은 학부에서기초학문을,전문대학원에서 응용학문을 공부할 수 있도록제도를 고쳐야 한다.조선 왕조는 건국 이후 반세기도 채안되어 민족문화를 활짝 꽃피운 세종대왕기를 맞이했다.그것은 건국 이후 수십 년 동안 인문학 진흥에 온 힘을 쏟았기 때문에 가능하였다.새해는 김구 선생이 소망하던 선진문화국가로 가기위한 첫 걸음을 내딛는 해가 되기를 기원한다.
박 찬 승 충남대교수·국사학
“지금 인류에게 부족한 것은 부력도 아니요,경제력도 아니다.인류가 현재에 불행한 근본 이유는 인의가 부족하고자비가 부족하고 사랑이 부족한 때문이다.이 마음만 발달되면 현재의 물질력으로 20억이 다 편안히 살아갈 수 있다.인류의 이 정신을 배양하는 것은 오직 문화이다.” 그러면서 김구 선생은 우리나라가 경제적으로,군사적으로 부강한 나라가 되기보다는 사랑과 평화의 문화가 꽃피는‘문화국가’가 되기를 소망하였다.21세기를 흔히 ‘문화의 시대’라 한다.그렇다면 이 글은 오히려 오늘에 더 적절하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문화국가’란 무엇인가.그것은 인문학이 꽃피는 국가를 말한다.인문학은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길,한 개인이 가족·사회,지역공동체와 어울려 사는 길을 가르쳐 주고,옳고 그른 것을 분간하는 방법,합리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는 방법을 가르쳐준다.그뿐만 아니다.오늘날에는 문화산업에 필요한 각종 응용콘텐츠의 기초콘텐츠를 마련하는 일도인문학의 몫이 되고 있다.영화,애니메이션,관광 등 문화산업은 인문학의 기초 없이는 제대로 발전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면 한국의 인문학은 오늘날 어떤 처지에 놓여 있나.
각 대학의 학부제 실시 이후 인문학은 학생들로부터 철저히 외면당하는 분야가 되었다.인문학 대학원도 텅 비어가고 있다.인문학 박사학위 소지자 수만 명이 사실상 반실업상태에 놓여있는데 누가 대학원에 진학하려 하겠는가.이미 인문학은 학문후속세대가 단절되는 상황을 맞고 있다.
인문학 교육만 위기에 봉착한 것이 아니다.인문학 연구도 위기상황이다.2001년도 학술진흥재단의 ‘인문학육성지원사업’ 예산은 겨우 40억원이었다.다른 프로그램에 들어있는 인문학 지원을 다 합쳐도 겨우 100억원을 넘는 수준이었다.이는 2000년도 산업과 과학기술 부문의 연구개발비가 약 13조원에 달한 것과 너무나 대비된다.
인문학자들은 이와 같은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오래 전부터 ‘인문학 지원’을 정부에 요구해왔다.최근에는 정부도사안의 심각성을 인식하여 모처럼 ‘인문학 육성계획’을마련하였다.
이 계획은 각 대학 인문학연구소의 인문학 박사 등 연구인력 채용,인문학 대학원생 지원,한국학·향토문화·외국지역문화연구 지원사업,동서양 고전번역,인문학 저서 출판지원사업 등을 핵심 내용으로 하고 있다.정부는 일부 기초과학 지원까지 포함하여 매년 1,000억원씩,3년간 3,000억원을 기초학문에 투자할 계획을 세웠다.이 계획대로만 실행된다면 인문학은 어느 정도 위기를 모면하는 계기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예산 지원만으로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제도 상의 개선도 뒤따라야 한다.특히 가장 중요한 것은 가능한 한 이른 시일 내에 법학·경영학·언론학·사범계 등을 전문대학원으로 옮기는 일이다.학생들은 학부에서기초학문을,전문대학원에서 응용학문을 공부할 수 있도록제도를 고쳐야 한다.조선 왕조는 건국 이후 반세기도 채안되어 민족문화를 활짝 꽃피운 세종대왕기를 맞이했다.그것은 건국 이후 수십 년 동안 인문학 진흥에 온 힘을 쏟았기 때문에 가능하였다.새해는 김구 선생이 소망하던 선진문화국가로 가기위한 첫 걸음을 내딛는 해가 되기를 기원한다.
박 찬 승 충남대교수·국사학
2001-12-29 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