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한과 기아로부터 아프가니스탄 국민들을 구할 수 있는‘생명선’이 하나 둘 열리고 있다.
우즈베키스탄과 아프가니스탄을 연결하는 ‘우정의 다리’가 9일 4년만에 재개통됐다.개통 즉시 화차 15량에 우즈베키스탄 정부와 세계식량계획에서 보낸 밀가루 1,000t을 실은 첫 화물열차가 아무 다랴강 위에 세워진 이 다리를 건너아프간 영토에 들어갔다.
‘우정의 다리’가 재개통됨에 따라 우즈베키스탄의 테르메즈에서 15만여명이 수용된 아프간 북부 마자르 이 샤리프난민촌까지는 40분밖에 걸리지 않게 됐다. 재개통 전에는 2시간 바지선을 타고 강을 건넌 뒤 육로로 64㎞를 더 가야했다.
우즈베키스탄 정부는 옛 소련군이 건설한 이 다리를 탈레반 정권이 북부지역을 장악한 직후인 1997년 폐쇄했다.과격근본주의 이슬람세력들이 국경을 넘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우정의 다리 재개통과 함께 9일 타지키스탄과 아프간을 잇는 니즈니 피안드즈 항구도 재개항했다.러시아 정부가 보낸밀가루와 담요 등 구호물품 100t은 이 항구를 거쳐 23대의트럭에 실려 카불로향했다.
김균미기자 kmkim@
우즈베키스탄과 아프가니스탄을 연결하는 ‘우정의 다리’가 9일 4년만에 재개통됐다.개통 즉시 화차 15량에 우즈베키스탄 정부와 세계식량계획에서 보낸 밀가루 1,000t을 실은 첫 화물열차가 아무 다랴강 위에 세워진 이 다리를 건너아프간 영토에 들어갔다.
‘우정의 다리’가 재개통됨에 따라 우즈베키스탄의 테르메즈에서 15만여명이 수용된 아프간 북부 마자르 이 샤리프난민촌까지는 40분밖에 걸리지 않게 됐다. 재개통 전에는 2시간 바지선을 타고 강을 건넌 뒤 육로로 64㎞를 더 가야했다.
우즈베키스탄 정부는 옛 소련군이 건설한 이 다리를 탈레반 정권이 북부지역을 장악한 직후인 1997년 폐쇄했다.과격근본주의 이슬람세력들이 국경을 넘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우정의 다리 재개통과 함께 9일 타지키스탄과 아프간을 잇는 니즈니 피안드즈 항구도 재개항했다.러시아 정부가 보낸밀가루와 담요 등 구호물품 100t은 이 항구를 거쳐 23대의트럭에 실려 카불로향했다.
김균미기자 kmkim@
2001-12-11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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