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학년도 수능 시험일이 10일 정도 남아있는 시점에서 수험생들의 생각은 거의 똑같다.
부족한 영역을 보완하면 현재의 점수보다 최소한 몇 점은더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더 적은 점수를 얻을 수도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본 연구소에서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평소의 실력과 실제수능시험 결과가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는다.수능시험 한달전에 치른 모의고사에서 340점을 얻었던 수험생들이 실제 수능에서는 332∼372점까지 다양하게 점수를 얻었다.
이처럼 평소 실력이 같은 수험생들이 실제 시험에서 40점까지 벌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실제 수능성적은 수험생의 기본 실력 외에 시험 당일의 심리 상태,실수 여부,우연히 맞춘 점수 정도,학습했던 부분에서의 문제 출제,배점이 높은 문항에서의 득점 등 여러 가지요인이 복합돼 결정된다.
실제 수능시험의 결과는 반드시 수험생이 학습한 시간과 정비례하지는 않는다.
현재 시점에서는 공부를 더 해서 수능점수를 더 올리는 것보다 현재의 실력을 십분 발휘할 수 있도록 자신의 수능시험 성적을 관리하는 일이 더 중요하다.
그동안 보았던 모의고사 문제를 다시 한 번 분석하자.
핵심 내용을 정리하고,실수 원인을 찾아 보완해 11월7일 시험 당일에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자.
김영일 중앙교육진흥연구소 교육컨설팅본부장
부족한 영역을 보완하면 현재의 점수보다 최소한 몇 점은더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더 적은 점수를 얻을 수도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본 연구소에서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평소의 실력과 실제수능시험 결과가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는다.수능시험 한달전에 치른 모의고사에서 340점을 얻었던 수험생들이 실제 수능에서는 332∼372점까지 다양하게 점수를 얻었다.
이처럼 평소 실력이 같은 수험생들이 실제 시험에서 40점까지 벌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실제 수능성적은 수험생의 기본 실력 외에 시험 당일의 심리 상태,실수 여부,우연히 맞춘 점수 정도,학습했던 부분에서의 문제 출제,배점이 높은 문항에서의 득점 등 여러 가지요인이 복합돼 결정된다.
실제 수능시험의 결과는 반드시 수험생이 학습한 시간과 정비례하지는 않는다.
현재 시점에서는 공부를 더 해서 수능점수를 더 올리는 것보다 현재의 실력을 십분 발휘할 수 있도록 자신의 수능시험 성적을 관리하는 일이 더 중요하다.
그동안 보았던 모의고사 문제를 다시 한 번 분석하자.
핵심 내용을 정리하고,실수 원인을 찾아 보완해 11월7일 시험 당일에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자.
김영일 중앙교육진흥연구소 교육컨설팅본부장
2001-10-29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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