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책과 컴퓨터사’가 운영하는 사이트(www.honco.
net)에서는 지금,‘출판:쇠퇴인가,새로운 황금시대인가?’라는 주제의 국제토론이 벌어지고 있다.이 토론의 발제에해당되는 글은 미국 출판계에서 전설적인 존재이자,‘북비즈니스-출판의 과거,현재,미래’의 저자인 제이슨 엡스틴(Jason Epstein)과의 인터뷰 기사이다.
그는 자신의 책과 인터뷰 기사에서 디지털 테크놀로지가출판사로 하여금 이전과 같은 가내공업의 장인과 같은 업무로 회귀할 수 있게 만들 것이기 때문에,현재 출판은 새로운 황금시대의 입구에 서있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아직 아무도 그의 예언이 맞을지 단정적으로 말할 수 없다.하지만 그가 지적한 대로 책이 다른 공업 제품처럼 대량 생산되고 편집자들이 베스트셀러를 만드는 일에만 필사적으로 집착하여 오늘의 출판 위기를 몰고 온 시스템의 문제에 대해서는 공감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 시스템이 몰고 온 최대 실수는 책을 껌이나 과자처럼대량생산·대량판매가 가능한 상품으로 본 것이다.그래서출판사가 열심히 선전해 팔려나가게 만든 ‘프론트(front)리스트’로 갈수록 대형화되어 가는 서점들을 도배하게만들었다.매출규모나 이익보다 ‘쓸데없이’ 거대해진 대형서점들은 소수의 베스트셀러와 잡지를 진열해놓고 판매하는 지하철 책 판매대를 단지 규모만 확장해 놓은 꼴이되어,그저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고 고객 끌어 모으기에만급급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대부분의 중·대형서점들에서 베스트셀러 상위 300종이 차지하는 매출비중은 절반에 이를 정도로,팔리는 책과 팔리지 않는 책의 양극화가 극심해졌다.무리한 수단을 동원해서라도 베스트셀러에 오른 책은 눈덩이처럼 판매부수가 늘어나지만,그렇지 못한 책은 독자들의눈길을 끌지 못해 반품되었다.최근 출판계의 반품률은 오프라인 서점들의 폐업이 엄청난 규모로 확산되며 50% 이상으로 치솟고 있다.
적지 않은 출판사에 의해 벌어진 자사 책 사재기를 통한베스트셀러 만들기는 이런 상황에서 출판사들이 살아남기위한 왜곡된 몸부림의 외부 표출이었다.매출 부진에 빠진대형서점들도 이런 행위를 방관하는 수준이 아니라 조장하기까지 했다.책 사재기가 여론의 질타를 받자 한국출판인회의는 결국 자체조사를 거쳐 지난달 말에 한 출판사를 제명하기에 이르렀다.
이제 책 사재기는 완전히 사라질 것인가?그렇게 만들려면엡스틴의 지적처럼 한번에 대량의 부수가 팔리지 않아도비교적 오랜 기간에 서점에 놓여 계속 팔려나가는 ‘미드(mid) 리스트’(스테디셀러)와 단기적으로 많이 팔리지 않더라도 장기적으로 보아 가치 있는 책들인 ‘백(back) 리스트’들을 늘려나갈 수 있는 시스템을 하루빨리 복원해야한다.
이 시스템의 복원은 출판업자들의 한순간의 자성만으로는 결코 이뤄지지 않는다.이미 거의 붕괴되어 있는 도서정가제의 재확립,도서관의 양서 구입 확대,베스트셀러 편식증에 빠진 독자들의 독서습관 변화와 같은 지속적이고도 근본적인 문화인프라의 구축이 선행되어야만 가능할 것이다.
한 기 호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장
net)에서는 지금,‘출판:쇠퇴인가,새로운 황금시대인가?’라는 주제의 국제토론이 벌어지고 있다.이 토론의 발제에해당되는 글은 미국 출판계에서 전설적인 존재이자,‘북비즈니스-출판의 과거,현재,미래’의 저자인 제이슨 엡스틴(Jason Epstein)과의 인터뷰 기사이다.
그는 자신의 책과 인터뷰 기사에서 디지털 테크놀로지가출판사로 하여금 이전과 같은 가내공업의 장인과 같은 업무로 회귀할 수 있게 만들 것이기 때문에,현재 출판은 새로운 황금시대의 입구에 서있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아직 아무도 그의 예언이 맞을지 단정적으로 말할 수 없다.하지만 그가 지적한 대로 책이 다른 공업 제품처럼 대량 생산되고 편집자들이 베스트셀러를 만드는 일에만 필사적으로 집착하여 오늘의 출판 위기를 몰고 온 시스템의 문제에 대해서는 공감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 시스템이 몰고 온 최대 실수는 책을 껌이나 과자처럼대량생산·대량판매가 가능한 상품으로 본 것이다.그래서출판사가 열심히 선전해 팔려나가게 만든 ‘프론트(front)리스트’로 갈수록 대형화되어 가는 서점들을 도배하게만들었다.매출규모나 이익보다 ‘쓸데없이’ 거대해진 대형서점들은 소수의 베스트셀러와 잡지를 진열해놓고 판매하는 지하철 책 판매대를 단지 규모만 확장해 놓은 꼴이되어,그저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고 고객 끌어 모으기에만급급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대부분의 중·대형서점들에서 베스트셀러 상위 300종이 차지하는 매출비중은 절반에 이를 정도로,팔리는 책과 팔리지 않는 책의 양극화가 극심해졌다.무리한 수단을 동원해서라도 베스트셀러에 오른 책은 눈덩이처럼 판매부수가 늘어나지만,그렇지 못한 책은 독자들의눈길을 끌지 못해 반품되었다.최근 출판계의 반품률은 오프라인 서점들의 폐업이 엄청난 규모로 확산되며 50% 이상으로 치솟고 있다.
적지 않은 출판사에 의해 벌어진 자사 책 사재기를 통한베스트셀러 만들기는 이런 상황에서 출판사들이 살아남기위한 왜곡된 몸부림의 외부 표출이었다.매출 부진에 빠진대형서점들도 이런 행위를 방관하는 수준이 아니라 조장하기까지 했다.책 사재기가 여론의 질타를 받자 한국출판인회의는 결국 자체조사를 거쳐 지난달 말에 한 출판사를 제명하기에 이르렀다.
이제 책 사재기는 완전히 사라질 것인가?그렇게 만들려면엡스틴의 지적처럼 한번에 대량의 부수가 팔리지 않아도비교적 오랜 기간에 서점에 놓여 계속 팔려나가는 ‘미드(mid) 리스트’(스테디셀러)와 단기적으로 많이 팔리지 않더라도 장기적으로 보아 가치 있는 책들인 ‘백(back) 리스트’들을 늘려나갈 수 있는 시스템을 하루빨리 복원해야한다.
이 시스템의 복원은 출판업자들의 한순간의 자성만으로는 결코 이뤄지지 않는다.이미 거의 붕괴되어 있는 도서정가제의 재확립,도서관의 양서 구입 확대,베스트셀러 편식증에 빠진 독자들의 독서습관 변화와 같은 지속적이고도 근본적인 문화인프라의 구축이 선행되어야만 가능할 것이다.
한 기 호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장
2001-08-03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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