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국가요직 탐구] (7)통일부 통일정책실장

[50대 국가요직 탐구] (7)통일부 통일정책실장

진경호 기자 기자
입력 2001-07-26 00:00
수정 2001-07-2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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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부에는 ‘3무(無)’가 있었다.고시 출신이 없고 장관을 역임한 공직자가 없었다.다른 하나는 비리다.

물론 현재는 사정이 다르다.최근 임용되는 공직자들은 대부분 고시 출신이다.그러나 전·현직 간부들은 대부분 과거 국토통일원 시절 특채됐다.대학 교수나 연구원,정보기관 출신들이 대다수다.북한을 상대하는 특수성 때문으로,다른 부처와 뚜렷하게 색깔을 달리 하는 대목이다.

외부 거물급 인사가 기용되는 까닭에 내부 인사가 장관으로 곧바로 발탁된 일도 없다.비리가 없는 이유는 대민부서가 아닌데다 업무 특성상 이권과는 거리가 먼 때문이다.

‘통일부의 꽃’이라 할 통일정책실장 자리도 예외는 아니다.현 이봉조 실장을 비롯해 역대 실장들은 정부 부처가운데 유일하게 모두 비고시 출신들로 이어져 왔다.분단에 이은 대립과 반목,굴절의 반세기 역사 속에서 이들은남북관계를 조율하며 화해와 평화,통일의 방향을 제시하는조타수 역할을 해왔다.

통일정책실은 88년 대북포용정책의 시발점이라 할 7·7선언이 발표된 이듬해 신설됐다.대북정책을개발하고 교류협력 업무를 총괄하는 기능이 부여됐다.

초대 실장인 최문현씨는 노태우 정부 시절인 89년 9월 정부의 통일정책을 집대성한 한민족공동체 통일방안의 산파역을 맡았다.남북교류의 기본 원칙과 절차 등을 담은 남북교류협력법도 그의 손을 거쳐 완성됐다.

최 실장의 뒤를 이은 구본태씨는 통일부 안에서 뚜렷한족적을 남긴 인물로 평가된다.통일정책실장과 남북회담사무국장을 오가며 뛰어난 업무능력을 발휘했다.이론이나 업무추진력,정책기획력의 3박자를 고루 갖췄다는 평가다.서울대 행정대학원 재학시절 당시로서는 드물게 ‘대북협상전략’을 석사학위 논문 주제로 다룰 만큼 일찌감치 대북문제에 눈을 떴다.91년 12월 역사적인 남북기본합의서를채택할 당시 실무 책임을 맡았다.

통일부는 정부의 대북정책을 입안해 집행하는 부처로서어느 기관보다 장·차관과 주요 간부간 이념적 색채와 호흡이 중요하다.훗날 차관까지 오른 양영식 전 통일정책실장이 어긋난 한 예로,93년 재임 당시 송영대 차관과 호흡이 맞지 않아 6개월 만에 중도 하차하기도 했다.

반면 당시 총무처 내부지침에 따라 만 39세 때 국장에 임명돼 40세가 될 때까지 몇달 동안 대기발령 상태로 ‘대기’해야 했을 정도로 초고속 승진을 거듭해온 김형기 현 차관은 누구와도 호흡을 잘 맞추는 것으로 평가된다.그는 95년 7월 당시 1급 직위인 정보분석실장에 오른 뒤 올 4월차관에 오를 때까지 1급 직책만 6년 가까이 역임했다.그동안 통일정책실장 두차례와 남북회담 사무국장,청와대 비서관 등 5개의 1급 직책을 지냈다.그가 보필한 장관도 나웅배·권오기·강인덕·임동원·박재규씨 등 5명,특히 임동원 장관과는 두번째 호흡을 맞추고 있다.꼼꼼한 참모형의업무 스타일이 장수의 비결로 꼽힌다.

이봉조 현 정책실장 역시 임 장관과 오랜 기간 호흡을 맞췄다.임 장관이 청와대 외교안보수석 시절 통일비서관이었던 그를 장관 취임 후 통일정책실장으로 승진시켜 통일부로 복귀시킬 정도로 임 장관의 신임이 두텁다.

진경호기자 jade@
2001-07-26 2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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