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상업회의소 회장 리처드 맥코믹

국제상업회의소 회장 리처드 맥코믹

입력 2001-06-08 00:00
수정 2001-06-08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제2차 세계상의 서울총회에 참석중인 리처드 맥코믹 국제상업회의소(ICC)회장과 박용성(朴容晟)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7일 개막식 직후 기자회견을 가졌다.일문일답을 간추린다.

●북한이 ICC에 양해각서 체결을 요청해 왔다는데=기술지원과 전문가 훈련,신용장 개설안내 등에 관한 포괄적인 MOU(양해각서)체결을 요청해왔다.북한이 지난해 ICC에 가입한 이래 평양상공회의소와 꾸준히 접촉해 왔는데 세계경제의 일원이 되기를 희망하고 있었다.그런 의미에서 이번 서울총회에 참가하는 것이 바람직했는데 (오지 않아)유감이다.

●북한의 국제사회 진출을 지원할 생각인가=물론이다.김대중 대통령의 대북 햇볕정책을 강력히 지지하며 ICC도 역량을총동원해 대북지원을 검토할 방침이다.

●신설되는 세계상의연합회(WCF)는 어떤 역할을 하게 되나=ICC산하인 국제상의사무국(IBCC) 기능을 대신하게 된다.각국상의만을 회원으로 하는 만큼 명실상부한 ‘센터’이다.세계상의를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서비스를 중점 개발하게 된다.

초대회장은 아비짓 마줌다 IBCC 의장이맡기로 했다.

●2003년 3차 총회 장소는=1차총회는 상의가 처음 태동한 프랑스 마르세이유에서 열렸다.3차 총회는 캐나다 퀘벡에서 열린다.2005년 4차총회는 아프리카에서 개최할 생각이다.그렇게 되면 유럽 아시아 북미 아프리카를 모두 거치게 된다.



안미현기자 hyun@
2001-06-08 19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