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시장을 뚫어라’ 자동차 업계에 대일(對日)수출 비상등이 켜졌다.올 1월부터 의욕적으로 대일공략에 나섰던 현대차의 수출실적이 턱없이 저조한 탓이다.대우차도 사정이 마찬가지다.
다급해진 현대차는 23일 전격적으로 일본의 ‘MK택시’그룹과 공동판매 전선을 구축하는 전략적 제휴를 맺고 일본시장 공략을 선언했다.MK그룹은 택시회사,주유소 등 8개의 계열사를 거느린 일본의 대표적 중견기업이다.
◇고전하는 국내차=한국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현대차의경우 지난달까지 대일 수출대수(선적대수)는 583대.수출 차종은 아반떼XD,그랜저XG,싼타페,트라제XG 등 4종류로,매달140대를 겨우 넘는 수준이다.그나마 일본에서 판매된 대수는 선적분의 3분의1인 179대에 불과하다.이대로라면 올해목표 5,000대를 채우기 어렵다.같은 기간 대우차의 마티즈도 227대가 일본으로 실려나갔지만 실제 판매대수는 이 보다 적었다.
◇순항하는 도요타=반면 올 1월부터 고급세단인 렉서스 4종을 국내에서 판매하고 있는 도요타는 지난달까지 256대를팔았다.올해 목표 900대의 3분1 가량을 판 셈이다.‘도요타’라는 회사명보다는 ‘렉서스’라는 브랜드를 내세워 고객을 파고든 게 적중했다.
◇현대차,본격 공략나서=현대차는 일본판매가 부진한 것은브랜드인지도가 낮기 때문으로 분석하고,정몽구(鄭夢九) 현대·기아차총괄회장이 지난 22일부터 일본 현지판매법인인현대모터재팬(HMJ)과 딜러(판매대리점)를 잇따라 방문하는등 인지도 높이기에 나섰다.특히 일본 MK택시그룹과 공동마케팅을 통해 판매·애프터서비스·고객관리 등의 업무를공동 추진하고 내년의 월드컵 개최시기에 맞춰 렌터카를 공급하는 등 일본 택시시장을 적극 공략하기로 했다.
주병철기자 bcjoo@
다급해진 현대차는 23일 전격적으로 일본의 ‘MK택시’그룹과 공동판매 전선을 구축하는 전략적 제휴를 맺고 일본시장 공략을 선언했다.MK그룹은 택시회사,주유소 등 8개의 계열사를 거느린 일본의 대표적 중견기업이다.
◇고전하는 국내차=한국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현대차의경우 지난달까지 대일 수출대수(선적대수)는 583대.수출 차종은 아반떼XD,그랜저XG,싼타페,트라제XG 등 4종류로,매달140대를 겨우 넘는 수준이다.그나마 일본에서 판매된 대수는 선적분의 3분의1인 179대에 불과하다.이대로라면 올해목표 5,000대를 채우기 어렵다.같은 기간 대우차의 마티즈도 227대가 일본으로 실려나갔지만 실제 판매대수는 이 보다 적었다.
◇순항하는 도요타=반면 올 1월부터 고급세단인 렉서스 4종을 국내에서 판매하고 있는 도요타는 지난달까지 256대를팔았다.올해 목표 900대의 3분1 가량을 판 셈이다.‘도요타’라는 회사명보다는 ‘렉서스’라는 브랜드를 내세워 고객을 파고든 게 적중했다.
◇현대차,본격 공략나서=현대차는 일본판매가 부진한 것은브랜드인지도가 낮기 때문으로 분석하고,정몽구(鄭夢九) 현대·기아차총괄회장이 지난 22일부터 일본 현지판매법인인현대모터재팬(HMJ)과 딜러(판매대리점)를 잇따라 방문하는등 인지도 높이기에 나섰다.특히 일본 MK택시그룹과 공동마케팅을 통해 판매·애프터서비스·고객관리 등의 업무를공동 추진하고 내년의 월드컵 개최시기에 맞춰 렌터카를 공급하는 등 일본 택시시장을 적극 공략하기로 했다.
주병철기자 bcjoo@
2001-05-24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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