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3사 봄개편 토론프로 ‘열전’

방송3사 봄개편 토론프로 ‘열전’

입력 2001-04-02 00:00
수정 2001-04-0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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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 개편과 함께 안방극장에 토론프로 춘추전국시대가 열릴 전망이다.공중파 3사가 앞다퉈 토론프로 신설·강화·전진배치 등을 내걸고 나섰기 때문.

가장 큰 변화를 공언하는 곳은 그간 상대적으로 토론프로열세였던 SBS.4월말 개편부터 평일 심야시간대에 주1회 100분짜리 본격 토론프로를 심을 예정이다.자리는 금요일이유력하다.MBC ‘100분토론’,KBS1 ‘심야토론’이 목·토요일을 선점중인 터라,주말 언저리에선 금요일이 유일 대안인 셈.이렇게 되면 시사에 민감한 소수 시청자들이 목,금,토 3일연속 전문가 토론을 즐길수 있게 돼 채널선택폭이 크게 넓어질 것으로 기대된다.대신 일요일 아침시간대50분씩 방송되던 ‘시사포럼’은 폐지할 예정.

KBS역시 토론프로의 공격적 확대편성을 추진중이다. 현재1TV를 통해 ‘생방송 심야토론’‘길종섭의 쟁점토론’ 등두편을 방송중인 KBS는 ‘…쟁점토론’을 폐지하는 대신 1TV ‘토요광장’,2TV ‘갑론을박 세상보기’ 등 두편을 신설할 계획.양적 팽창에 걸맞는 질적 차별화도 병행한다.KBS의 얼굴이라 할 ‘심야토론’에선 정치·경제·사회 전반에 걸친 묵직한 소재들을 계속 다뤄나가 공영성 상징으로굳히되,‘토요광장’‘…세상보기’ 등은 보다 마일드한소재로 광범위한 시청자층을 흡인한다는 전략.

MBC역시 공영성을 강조하는 김중배 신임사장 취임과 함께어느때보다 토론프로 위상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있다. 채널이 하나인 MBC는 편수 늘리기보다 ‘100분토론’의 질적 강화쪽으로 방향을 다잡고 있다.그간 심심찮은자질시비를 불러일으켰던 패널선정에 일정 원칙을 도입하고,설익은 토론문화를 다듬어갈 제작방향을 모색한다는 것.

토론프로 신설엔 때때로 정치적 입김이 작용해 왔던것도사실.하지만 이번엔 색깔이 좀 다르긴 하다.3월들어 각종쇼·오락 프로들이 선정성,표절시비로 물의를 빚자 땅에떨어진 스테이션 이미지를 끌어올리려는 방패막이로 토론프로가 나서고 있는 곳도 있다.

개편 등 무슨 때만 되면 이런저런 토론프로들이 꾸준히명멸하는 가운데 방송사가 정책적으로 육성하는 한두어편만이 명맥을 이어온 게 한국적 현실. 우리처럼 토론문화가취약한, 자생력을 기대하기 어려운 곳에서 마구잡이 신설못잖게 중요한 것이 방송사의 꾸준한 사후관리라는 얘기들이 그래서 설득력을 갖는다.



손정숙기자 jssohn@
2001-04-02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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