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조지 메이슨대학의 프랜시스 후쿠야마 교수는 거센세계화 논쟁을 촉발해 유명해졌다.‘역사의 종말’이라는책에서 더 이상의 역사적 진보는 없다고 선언했기 때문이다.
동구 사회주의권이 붕괴하면서 ‘시장경제+자유민주주의’가 지구상의 유일 대안으로 남았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이 체제가 세계화를 통해 전세계로 퍼질 것이므로 “역사는 끝났다”는 것이다.이 가설에 대해 “아직 체제경쟁은끝나지 않았다”는 반론에서부터 ‘학술장사꾼적 발상’이라는 감정적 폄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반응이 나온다.
한국문화에 대한 그의 분석은 더욱 도발적이다.각종 연줄에 너무 얽매여 있어 불특정 다수와 공정히 거래해야 하는시장원리에 맞지 않는다는 단정이 그것이다.내용도 그러려니와 그가 일본계 3세여서인지 우리로선 불쾌하기 짝이 없는 진단이다.그러나 시장원리가 투명하게 적용돼야 선진국으로 도약 가능하다는 지적만큼은 선택적으로 경청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대기업들의 분식회계 등 우리 경제의 치부가 드러나고 있기에 하는 얘기다.
구본영논설위원
동구 사회주의권이 붕괴하면서 ‘시장경제+자유민주주의’가 지구상의 유일 대안으로 남았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이 체제가 세계화를 통해 전세계로 퍼질 것이므로 “역사는 끝났다”는 것이다.이 가설에 대해 “아직 체제경쟁은끝나지 않았다”는 반론에서부터 ‘학술장사꾼적 발상’이라는 감정적 폄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반응이 나온다.
한국문화에 대한 그의 분석은 더욱 도발적이다.각종 연줄에 너무 얽매여 있어 불특정 다수와 공정히 거래해야 하는시장원리에 맞지 않는다는 단정이 그것이다.내용도 그러려니와 그가 일본계 3세여서인지 우리로선 불쾌하기 짝이 없는 진단이다.그러나 시장원리가 투명하게 적용돼야 선진국으로 도약 가능하다는 지적만큼은 선택적으로 경청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대기업들의 분식회계 등 우리 경제의 치부가 드러나고 있기에 하는 얘기다.
구본영논설위원
2001-03-28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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