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공교육 위기와 시범학교

[사설] 공교육 위기와 시범학교

입력 2001-03-20 00:00
수정 2001-03-2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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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완상(韓完相)부총리겸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이 공교육 내 실화를 위한 방안 몇 가지를 내놓았다.그 가운데 하나는 학교 교육 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선진국형 시범학교 ’의 운영이다.시·도별로 국공립 초·중·고교 1∼2개씩 을 선정하여 30여개를 2002학년도부터 운영한다는 것이다. 들샘 몇 개를 파서 들판 전부를 적실 수는 없겠지만,시범 학교 운영이 공교육 개선의 뜻있는 전환점이 되기를 기대 한다. 시범학교에는 우수한 교사가 배치되고 최첨단 정보화 시 설이 설치된다.학급당 학생수가 25명 안팎인 이 학교에는 자율적 교육과정을 적용하며 교육 환경을 선진국 수준으로 개선하기 위한 재정 지원도 충분히 할 것이라 한다.공교 육 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실험학교의 성격을 띠는 것이다. 공교육 개선을 위한 당국의 적극적인 의지를 환영하면서 몇 가지 부언하고자 한다. 이 학교는 학생과 부모들이 부러워할 특급학교가 될 것으 로 짐작된다.딴 국공립학교 학생들에게 위화감을 줄 수 있 다.이 학교에 입학시키기 위한 주거지 위장 전입도 예상되 는일이다.불쑥 내민 듯한 시범학교 계획은 이런 점들에 대한 고려가 돼 있는지 궁금하다.당초 계획했다가 미뤄진 자립형 사립학교가 더 나은 것일 듯한 생각마저 든다. 무엇을 가르치느냐에 대한 설명도 필요하다.지식 함양과 기능 연마도 중요하지만 생명,우정,협동심 등을 귀히 여기 게 할 인성 교육에서도 모범이 되어야 할 것이다. 교육인적자원부가 1997년부터 추진해 온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중심 교육과정’이 있다.교육과정은 정부 수립후 여러 차례 시대 변화에 따라 개정돼 왔다.최근의 것은 7차 교육과정이다.이 교육과정이 제대로만 실현된다 면 우리 교육은 문제가 없다.이 교육과정 실천 방안의 하 나로서 시범학교 운영이 설명되어야 할 터인데 일부 계층 의 사교육비 부담과다 불만 또는 이른바 ‘교육 엑소더스 ’와 연관된 듯이 이야기되는 것은 옳지 못하다는 점도 지 적해 둔다.

2001-03-20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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