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대하드라마 ‘태조 왕건’이 요즘 잘 나간다.그러나 다큐멘터리 작가 임종태는 ‘거꾸로 읽는 드라마 태조 왕건’(선재)에서 몇가지 이의를 제기한다.
고려 통일의 주체세력인 왕건과 패서인 및 나주상인들은 당시 동아시아 해상무역을 주도하던 백제계 중국교민(재당신라인) 출신의 해상호족이었다고 저자는 강조한다.고려는 교민정권이자 해상왕조이며 후삼국 통일의 원동력을 고구려·백제 유민사의 관점에서 찾아야 한다는 주장이다.그러나 이드라마는 고려 창업의 결정적 계기가 된 재당신라인들의 한반도 서남해안 진출을 무시했고,경제적 실리를 중시하는 해상호족인 패서인과 나주상인들의 성격도 제대로 드러내지 못했다고 나무란다.왕건이 후삼국 통일을 이룩할 수 있었던비결은 정치적 통일에 연연해 민생 안정을 도외시하지 않고경제적 실리 관점에서 접근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또 고려 창업을 대하는 기본 시각을 문제삼는다.후삼국시대는 농지를 이탈한 농민들이 마적 떼가 돼 약탈을 일삼던 16세기 일본의 전국시대 무법천지 상황과 유사했기때문에 조선의 유교적 전통과는 전혀 다른 시대라는 것이다.그럼에도불구하고 이 드라마가 쇼군과 지방 호족들간의 철저한 실리관계가 아닌, 조선시대 유교 정신에 입각한 주군에 대한 충성관계로 묘사한 것은 잘못이라는 지적이다.
드라마 ‘용의 눈물’에 대해서도 최영이 요동정벌을 감행할 수밖에 없었던 당시 시대적 정황 등을 무시했다고 꾸짖는다.
멸망한 고구려의 유민으로 실크로드를 개척한 고선지의 8세기부터 조선이 창업한 14세기까지 한반도와 중국 일본의 실타래처럼 얽힌 역사를 비교하면서 읽는 재미가 쏠쏠하다.
김주혁기자
고려 통일의 주체세력인 왕건과 패서인 및 나주상인들은 당시 동아시아 해상무역을 주도하던 백제계 중국교민(재당신라인) 출신의 해상호족이었다고 저자는 강조한다.고려는 교민정권이자 해상왕조이며 후삼국 통일의 원동력을 고구려·백제 유민사의 관점에서 찾아야 한다는 주장이다.그러나 이드라마는 고려 창업의 결정적 계기가 된 재당신라인들의 한반도 서남해안 진출을 무시했고,경제적 실리를 중시하는 해상호족인 패서인과 나주상인들의 성격도 제대로 드러내지 못했다고 나무란다.왕건이 후삼국 통일을 이룩할 수 있었던비결은 정치적 통일에 연연해 민생 안정을 도외시하지 않고경제적 실리 관점에서 접근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또 고려 창업을 대하는 기본 시각을 문제삼는다.후삼국시대는 농지를 이탈한 농민들이 마적 떼가 돼 약탈을 일삼던 16세기 일본의 전국시대 무법천지 상황과 유사했기때문에 조선의 유교적 전통과는 전혀 다른 시대라는 것이다.그럼에도불구하고 이 드라마가 쇼군과 지방 호족들간의 철저한 실리관계가 아닌, 조선시대 유교 정신에 입각한 주군에 대한 충성관계로 묘사한 것은 잘못이라는 지적이다.
드라마 ‘용의 눈물’에 대해서도 최영이 요동정벌을 감행할 수밖에 없었던 당시 시대적 정황 등을 무시했다고 꾸짖는다.
멸망한 고구려의 유민으로 실크로드를 개척한 고선지의 8세기부터 조선이 창업한 14세기까지 한반도와 중국 일본의 실타래처럼 얽힌 역사를 비교하면서 읽는 재미가 쏠쏠하다.
김주혁기자
2001-03-14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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