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수첩 ‘신문개혁’ 좋은프로에

PD수첩 ‘신문개혁’ 좋은프로에

입력 2001-02-10 00:00
수정 2001-02-10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민언련·이사장 成裕普)은 1월의 ‘좋은 방송’으로 MBC ‘PD수첩’(연출 鄭吉和)의 ‘다시 신문개혁을 말한다’를,‘나쁜 방송’으로 MBC ‘뉴스데스크’와 SBS ‘8시 뉴스’의 ‘미디어렙 보도’를 선정,9일 발표했다.

민언련은 ‘PD수첩’선정과 관련해 “신문사 운영과 편집권 등 핵심적인 문제를 지적해 시청자들에게 언론개혁의 중요성을 알려주었으며,언론개혁 요구가 높아지는 현 시기에 방송을 통해 언론개혁의 쟁점과 방향을 점검해 본 것이 시의적절했다”고 평가했다.이어 “방송과 신문의 상호비판이 이루어지지 않는 시점에서 지속적으로 신문의 문제를 지적하고개혁을 요구한 것은 용기있는 행동”이라면서 “‘PD수첩’이 터잡은 언론개혁,그리고 신문방송간의 상호비판에 타 방송사도 적극 참여해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한편 MBC와 SBS 뉴스는 미디어렙 보도에서 자사 입장에 유리하게 보도하는가 하면 아전인수격인 증거자료 인용,시청자를 배제한 왜곡·편파보도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됐다.민언련은 “두 방송사는 시청자들이 가장 많이 시청하는 메인뉴스에서 이해관계에 따라 인터뷰와 자료화면 등을 선택적으로 편집,보도해 방송을 기관의 사유물로 전락시켰다”고 비판했다.

정운현기자 jwh59@

2001-02-10 1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