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택시에 브랜드택시가 도입된다.
서울시는 3일 요금이 일반 택시의 130% 이내인 브랜드택시를 개인택시에 도입키로 하고 늦어도 3월말부터는 운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본요금 1,690원 미만의 ‘값싼 모범택시’가 등장할 전망이어서 시민들은 보다 질높은 택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브랜드택시란 여러 택시회사나 개인택시조합이 단일 브랜드 아래 차량의 색상이나 운전자 제복 등을 동일하게 하고 서비스를 차별화한것.
서울시는 당초 법인택시의 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해 법인택시를 상대로 5,000대 규모의 브랜드택시 2개를 출범시킬 계획이었다.하지만노조의 반발 등 브랜드택시에 대한 법인택시의 호응이 낮은 반면 개인택시업계가 브랜드 도입을 강력하게 요구해와 개인택시에도 브랜드택시를 도입하기로 했다. 현재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은 회원들을상대로 브랜드택시 가입 신청을 서두르고 있다. 또 택시 외관을 검정색의 모범택시와 구별할 수 있게끔 모두 녹색이나 노랑색으로 칠하고브랜드 이름도 ‘그린 택시’나 ‘옐로 택시’로 정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브랜드택시는 요금이 일반 택시의 130% 이하에서 신고제로 운영된다.시 관계자는 “기본요금은 일반택시의 130% 이하에서 신고제로 운영될 계획이기 때문에 당초 알려진 1,700원이 아닌 1,600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브랜드택시는 심야 할증과 시계외구간 할증제도가 없는 등 가격경쟁력을 갖춰 일산 분당 등 신도시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에게인기를 끌 전망이다.예를 들어 할증없이 6㎞를 운행했을 때 일반택시는 3,500원,모범택시는 6,000원 수준이지만 브랜드택시는 4,550원 정도면 된다.
또 브랜드택시에는 모두 콜시스템을 장착한다.특히 무료동시통역서비스 시스템도 있어 외국인관광객들로부터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일본인 관광객들은 모범택시를 ‘검정 택시’라 부르며 관광안내책자 등에도 검정 택시만을 골라타라고 권하고 있기 때문에 브랜드택시가 도입돼 외국인 관광객들 사이에 입소문이 나면 찾는 사람이늘어날 전망이다.
영수증발행기,신용카드단말기도 설치되기 때문에 일반 회사들도 계약을 맺고 정기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브랜드택시가 도입되면 싼 값에 모범택시 수준의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그러나 브랜드택시는 합승등 불법행위를 하다 적발되면 곧바로 면허 취소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용수기자 dragon@
서울시는 3일 요금이 일반 택시의 130% 이내인 브랜드택시를 개인택시에 도입키로 하고 늦어도 3월말부터는 운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본요금 1,690원 미만의 ‘값싼 모범택시’가 등장할 전망이어서 시민들은 보다 질높은 택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브랜드택시란 여러 택시회사나 개인택시조합이 단일 브랜드 아래 차량의 색상이나 운전자 제복 등을 동일하게 하고 서비스를 차별화한것.
서울시는 당초 법인택시의 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해 법인택시를 상대로 5,000대 규모의 브랜드택시 2개를 출범시킬 계획이었다.하지만노조의 반발 등 브랜드택시에 대한 법인택시의 호응이 낮은 반면 개인택시업계가 브랜드 도입을 강력하게 요구해와 개인택시에도 브랜드택시를 도입하기로 했다. 현재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은 회원들을상대로 브랜드택시 가입 신청을 서두르고 있다. 또 택시 외관을 검정색의 모범택시와 구별할 수 있게끔 모두 녹색이나 노랑색으로 칠하고브랜드 이름도 ‘그린 택시’나 ‘옐로 택시’로 정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브랜드택시는 요금이 일반 택시의 130% 이하에서 신고제로 운영된다.시 관계자는 “기본요금은 일반택시의 130% 이하에서 신고제로 운영될 계획이기 때문에 당초 알려진 1,700원이 아닌 1,600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브랜드택시는 심야 할증과 시계외구간 할증제도가 없는 등 가격경쟁력을 갖춰 일산 분당 등 신도시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에게인기를 끌 전망이다.예를 들어 할증없이 6㎞를 운행했을 때 일반택시는 3,500원,모범택시는 6,000원 수준이지만 브랜드택시는 4,550원 정도면 된다.
또 브랜드택시에는 모두 콜시스템을 장착한다.특히 무료동시통역서비스 시스템도 있어 외국인관광객들로부터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일본인 관광객들은 모범택시를 ‘검정 택시’라 부르며 관광안내책자 등에도 검정 택시만을 골라타라고 권하고 있기 때문에 브랜드택시가 도입돼 외국인 관광객들 사이에 입소문이 나면 찾는 사람이늘어날 전망이다.
영수증발행기,신용카드단말기도 설치되기 때문에 일반 회사들도 계약을 맺고 정기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브랜드택시가 도입되면 싼 값에 모범택시 수준의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그러나 브랜드택시는 합승등 불법행위를 하다 적발되면 곧바로 면허 취소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용수기자 dragon@
2001-01-04 2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