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철도노조 총파업 철회는 노동계의 동계투쟁이 사실상 종료됐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지난 3일 한국전력 노조의 파업철회와 8일 한국노총·민노총의 공동파업 연기 등으로 동투(冬鬪) 자체의 동력(動力)이 크게 소진된 상태다.노동계의 분위기는 현장으로 급속히 확산,최근 서울도시철도공사노조 및 아시아나 조종사노조(가칭)의 파업철회로 이어지고 있다.파업을 예고한 한국통신 노조가 마지막 고비지만 막판 타협의 여지가적지 않다.
동계투쟁의 약화는 근로시간 단축 등 ‘제도개선’으로 선회한 노동계의 투쟁전략 변화와도 무관치 않다.한국노총의 고위관계자는 “하부구조에서 무대책한 파업보다는 실질적 성과를 얻어내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며 “노동계의 숙원인 근로조건 등 제도개선을 위해선 정부와의 대화가 필요한 사안이 적지않다”고 밝혔다.
경제침체가 가속화되는 가운데 ‘파업투쟁’에 대한 국민적 비판여론도 동투 열기를 냉각시킨 주요 요인이다.정부의 향후 구조조정 정책이 보다 탄력을 받을 것이란 전망이다.
한노총과 민주노총의‘연대 투쟁전선’도 약해질 조짐이다.철도노조 파업철회를 둘러싸고 한국노총의 노사정위 복귀 움직임 때문이다.
민노총은 최근 공동성명을 내고 “한노총이 노사정위에 전면 복귀할경우 두 노총의 공동투쟁이 중대한 난관에 부딪힐 것”이라고 경고했다.
하지만 구조조정에 이어 내년 초 5일 근무제 도입 등 ‘근로기준법개정안’의 국회 통과를 앞두고 전운이 감돌고 있어 노정간 새로운힘겨루기가 불기피한 형국이다.
오일만기자 oilman@
지난 3일 한국전력 노조의 파업철회와 8일 한국노총·민노총의 공동파업 연기 등으로 동투(冬鬪) 자체의 동력(動力)이 크게 소진된 상태다.노동계의 분위기는 현장으로 급속히 확산,최근 서울도시철도공사노조 및 아시아나 조종사노조(가칭)의 파업철회로 이어지고 있다.파업을 예고한 한국통신 노조가 마지막 고비지만 막판 타협의 여지가적지 않다.
동계투쟁의 약화는 근로시간 단축 등 ‘제도개선’으로 선회한 노동계의 투쟁전략 변화와도 무관치 않다.한국노총의 고위관계자는 “하부구조에서 무대책한 파업보다는 실질적 성과를 얻어내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며 “노동계의 숙원인 근로조건 등 제도개선을 위해선 정부와의 대화가 필요한 사안이 적지않다”고 밝혔다.
경제침체가 가속화되는 가운데 ‘파업투쟁’에 대한 국민적 비판여론도 동투 열기를 냉각시킨 주요 요인이다.정부의 향후 구조조정 정책이 보다 탄력을 받을 것이란 전망이다.
한노총과 민주노총의‘연대 투쟁전선’도 약해질 조짐이다.철도노조 파업철회를 둘러싸고 한국노총의 노사정위 복귀 움직임 때문이다.
민노총은 최근 공동성명을 내고 “한노총이 노사정위에 전면 복귀할경우 두 노총의 공동투쟁이 중대한 난관에 부딪힐 것”이라고 경고했다.
하지만 구조조정에 이어 내년 초 5일 근무제 도입 등 ‘근로기준법개정안’의 국회 통과를 앞두고 전운이 감돌고 있어 노정간 새로운힘겨루기가 불기피한 형국이다.
오일만기자 oilman@
2000-12-11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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