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상을 물리고 나선 ‘좋은걸 어떡해’를,잠자리를 깔아놓곤 ‘여인천하’를 보고,주말엔 ‘덕이’를,잇달아 놓칠세라 ‘태조왕건’을튼다.요즘 필부필부들의 저녁시간표라 할만하다.
바야흐로 공중파에 ‘드라마 전성시대’가 만개했다.그 독식의 정도는 날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지난 한주(13∼19일) 시청률 판도에서 드라마는 1위부터 6위까지 싹쓸이했다(이하 TNS 미디어 코리아 자료제공).KBS 1 ‘태조왕건’과‘좋은걸 어떡해’가 나란히 1,2위,SBS ‘덕이’,‘여자만세’,‘은사시나무 3부’가 3,5,6위를 나눠 가졌고 MBC ‘엄마야누나야’가 4위에 끼어들었다.저력의 작가 김수현의 ‘은사시나무’는 2부까지 8위에 올려놓았고,시트콤인 MBC ‘세친구’(10위)까지 빼고나면 10위권에서 드라마 아닌 것이라곤 SBS특선영화 ‘잃어버린 세계 2부’,MBC ‘섹션TV 연예통신’ 정도가 남을 뿐.
TV가 기본적으로 ‘드라마 천국’이라는 게 새삼스러울 바 없겠으나교양은 물론 오락까지 드라마에 이처럼 맥을 못추기는 이례적.얼마전만 해도 시사매거진 2580 등 시사프로는 물론 시시때때로 9시뉴스 등도 순위에 오르내릴 정도로 우리 시청자들의 관심의 폭은 넓은 편이었다.
방송가에선 드라마 독주 현상에 분석아닌 분석들을 갖다 붙이고 있다.
일단 계절적 요인.날씨가 추워져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면서시청자들이 아무래도 부담없는 드라마 시청쪽으로 더욱 기울고 있다는 것.예능의 경우에는 가을 개편과 함께 물갈이된 프로들이 아직 제자리를 못잡고 있다는 점이 한몫하고 있다고 한다.
민경숙 TNS미디어코리아 사장은 장르를 불문하고 이렇다할 ‘국민프로’를 내지 못하고 있는 제작의욕의 저하를 큰 문제로 꼽았다.“얼마전만 해도 뉴스하면 여기,시사고발프로는 저기 하는 식으로 방송사마다 트레이드 마크가 있어 그나마 시청자 견인요인이 됐는데 이제는다들 손쉬운 드라마 시청률 경쟁 하나에만 매달리는 듯하다”는 것.
드라마가 유독 뛰어나서가 아니라 다른 볼거리가 마땅찮아 채널이 한쪽으로만 돌아간다면 최대의 피해자는 결국 시청자일수 밖에 없다는것이다.
손정숙기자 jssohn@
바야흐로 공중파에 ‘드라마 전성시대’가 만개했다.그 독식의 정도는 날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지난 한주(13∼19일) 시청률 판도에서 드라마는 1위부터 6위까지 싹쓸이했다(이하 TNS 미디어 코리아 자료제공).KBS 1 ‘태조왕건’과‘좋은걸 어떡해’가 나란히 1,2위,SBS ‘덕이’,‘여자만세’,‘은사시나무 3부’가 3,5,6위를 나눠 가졌고 MBC ‘엄마야누나야’가 4위에 끼어들었다.저력의 작가 김수현의 ‘은사시나무’는 2부까지 8위에 올려놓았고,시트콤인 MBC ‘세친구’(10위)까지 빼고나면 10위권에서 드라마 아닌 것이라곤 SBS특선영화 ‘잃어버린 세계 2부’,MBC ‘섹션TV 연예통신’ 정도가 남을 뿐.
TV가 기본적으로 ‘드라마 천국’이라는 게 새삼스러울 바 없겠으나교양은 물론 오락까지 드라마에 이처럼 맥을 못추기는 이례적.얼마전만 해도 시사매거진 2580 등 시사프로는 물론 시시때때로 9시뉴스 등도 순위에 오르내릴 정도로 우리 시청자들의 관심의 폭은 넓은 편이었다.
방송가에선 드라마 독주 현상에 분석아닌 분석들을 갖다 붙이고 있다.
일단 계절적 요인.날씨가 추워져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면서시청자들이 아무래도 부담없는 드라마 시청쪽으로 더욱 기울고 있다는 것.예능의 경우에는 가을 개편과 함께 물갈이된 프로들이 아직 제자리를 못잡고 있다는 점이 한몫하고 있다고 한다.
민경숙 TNS미디어코리아 사장은 장르를 불문하고 이렇다할 ‘국민프로’를 내지 못하고 있는 제작의욕의 저하를 큰 문제로 꼽았다.“얼마전만 해도 뉴스하면 여기,시사고발프로는 저기 하는 식으로 방송사마다 트레이드 마크가 있어 그나마 시청자 견인요인이 됐는데 이제는다들 손쉬운 드라마 시청률 경쟁 하나에만 매달리는 듯하다”는 것.
드라마가 유독 뛰어나서가 아니라 다른 볼거리가 마땅찮아 채널이 한쪽으로만 돌아간다면 최대의 피해자는 결국 시청자일수 밖에 없다는것이다.
손정숙기자 jssohn@
2000-11-22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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