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눈] 실패한 파업, 실패한 대책

[오늘의 눈] 실패한 파업, 실패한 대책

전광삼 기자 기자
입력 2000-10-24 00:00
수정 2000-10-24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사상 초유의 항공사 파업사태가 하루만에 극적으로 타결됐다.하루여서 그나마 다행이지만,이번 조종사 총파업의 파장은 너무도 컸다.

‘원앙의 꿈’을 설계하려던 1,000여쌍의 신혼부부들은 오갈 곳 없이 공항에서 발을 동동 굴러야 했다.본의 아니게 외국 바이어와의 약속을 어긴 사업자도 한둘이 아니다.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리는 ‘오라클 2000 국제가구박람회’에 참석하려던 국내 가구업체 관계자들은 지난 2년간 박람회를 위해 흘렸던 땀방울이 눈물이 되어 돌아왔다.

이들의 아픔을 누가,무엇으로 보상해 줄 것인가.

대한항공 조종사들의 총파업은 예고된 것이었다.그럼에도 불구하고건설교통부와 대한항공의 대처는 무책임하고 안이했다.대형 사고를눈앞에 두고도 ‘설마’라는 말만 반복했다.예고된 파업이라면 파업이후 빚어질 피해와 파장을 생각했어야 했다.적어도 건교부로서는 국내외 항공사들과 긴밀히 협조해 사전에 임시 여객기를 추가 편성하거나 퇴직기장 투입계획을 세우는 등 운항중단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했어야 했다.

정부는 21일 저녁에야 부랴부랴 대책회의를 열고 실효성없는 대책을 내놓았다.소 잃고 외양간을 고친 꼴이다.대한항공도 20일부터 파업에 따른 탑승차질의 가능성을 알렸다고 하나 22일 공항에 운집한 여행객 가운데 이러한 사실을 통보받은 이는 거의 없었다.“파업은 천재지변에 준해 항공사의 보상책임이 없다”는 말만 들어야 했다.

승무원 노조의 일방적이고도 전면적 파업에도 물론 적지 않은 문제가 있다.외국에서도 조종사 파업이 간혹 발생하지만 파업시간을 미리 예고해 승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한다.운항차질을 빚을 만큼의 전면파업은 자제한다.파업은 국민적 지지를 얻을 때 비로소 위력을 갖게 된다.이번 파업은 승무원 노조의 ‘승리’로 일단 매듭됐지만 국민에겐 피해만 안겨준 ‘실패한 파업’이다.조합 집행부는 “신혼의 단꿈이 무참히 깨졌다”고 울먹이던 신혼부부의 목소리를 지금 듣고 있어야한다.



[전 광 삼 디지털팀 기자]hisam@
2000-10-24 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