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들의 투쟁이 계속되고 있다.하지만 아직 묵묵히 환자들 곁에있는 의사들은 수없이 많다.좋은 진료는 무얼까? 환자의 아픔을 함께해줄 줄 아는 의사의 모습이다.환자의 말을 의사가 잘 들으려면 ‘청(聽)’에서 알게 되듯 귀로 열심히 들으며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느껴야 한다.
그런데 실제로 나는 보건소에서 너무 많은 환자를 진료하다보니 환자의 증상을 귀로만 듣고 눈으로는 보험 프로그램이 설치된 컴퓨터모니터를 바라보며 자판을 두드리는 식의 진료에 국한되고 있다.
물론 지금의 여러가지 어려운 상황 때문에 그런 것이라고 자위해 보지만 일반적으로 병·의원의 진료가 다 그런 식으로 이뤄지고 있다.
특히 대학병원은 ‘2시간 대기 3분 진료’가 평소 모습이다.이제는국가가 나서서 보건소에서부터 의료법을 지켜 의사 한 명이 60명의환자를 진료하게 하고 다른 병·의원의 의사들도 그렇게 하고도 의료기관 운영에 지장이 없도록 환경을 조성해줘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
진료의 질에 대한 문제를 심각하게 고민해야 해야 할 때인 것이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의사 한 명이 하루에 환자를 40명 이상 보면환자에 대해 기억을 잘 할 수 없기 때문에 그 이상을 진료하지 말라고 권장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의료법에도 시행규칙에 환자 60명당의사 한 명씩 추가하라는 조항이 있다.
독일 베를린 의대 교수가 자기 나라의 개업의는 하루에 40명 정도의 환자를 진료해야 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는 말을 하면서 그런 자기나라의 의료시스템이 약간 부끄럽다는 느낌을 전한 적이 있다.물론어느 정도의 환자수가 적정인원인지는 우리 환경이나 전통 등과 견주어 봐야겠지만 적으면 적을수록 좋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의사들은 지금 과중한 노동에 시달리고 있다.어떤 때는 의사 스스로가 몸이 상하는 경우를 경험하는 때가 많다.이것은 우선 의료시스템이 적정하게 유지돼 있지 못하기 때문이고 한편으로는 의사 스스로가 자신과 나아가 환자들을 위해 제대로 된 여건조성에 인식과 실천의전환을 가져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1차 의료대란 직전에 운영이 어려워 폐업했던 개인의원에서 나는 하루에 10여명 정도 진료했다.
남는 시간에는 여러가지 고민을 가진 여성들을 상대로 평균 1시간 가까이 상담도 해주었다.이곳 보건소에서도 하고 있는데 기다리는 환자들이 유무언의 아우성으로 더 진지한 상담이 어려울 때가 있다.환자도 자신의 제대로 된 대접을 받기 위해 더 계몽되고 인내해야 한다.
2차 의료대란이 일어난 직후에 의사 한 명이 하루에 100∼150명의환자를 보았지만,요즘은 대학에서 수련과정을 끝낸 공중보건의사가 2명 파견된 터라 하루에 의사 한 명당 70여명의 환자를 보게 됐다.
정부가 의약분업이 의료개혁의 시금석이라고 판단하고 추진하고 있는 것은 동감하지만,의료현실 특히 의사와 환자가 질높은 서비스를 공유할 수 있도록 조건을 만드는 데는 부족하지 않은가 생각한다.
의료서비스 개선의 관건은 의료문제를 책임지는 행정관리나 정치인들,그리고 현장에서 병원이나 보건소를 관리하는 사람들이 의술은 물론이고 행정적이고 인간적인 지혜를 늘려나가는 데 세심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점이다.
아직도 계속되고 있는 당국과 의사들의 갈등은 어쩌면 우리 사회의합의문화의 부재가 한몫(?)을 하고 있다고 본다.
현장의 애로사항을 잘 들어주고 이를 의사와 환자들에게 고루 퍼뜨리는 유능한 사람들이 많이 대접받을 때 우리 의료의 눈높이 진료 시대는 도래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 안 병 선 서울 양천구보건소 의사 quasy@chollian.net
그런데 실제로 나는 보건소에서 너무 많은 환자를 진료하다보니 환자의 증상을 귀로만 듣고 눈으로는 보험 프로그램이 설치된 컴퓨터모니터를 바라보며 자판을 두드리는 식의 진료에 국한되고 있다.
물론 지금의 여러가지 어려운 상황 때문에 그런 것이라고 자위해 보지만 일반적으로 병·의원의 진료가 다 그런 식으로 이뤄지고 있다.
특히 대학병원은 ‘2시간 대기 3분 진료’가 평소 모습이다.이제는국가가 나서서 보건소에서부터 의료법을 지켜 의사 한 명이 60명의환자를 진료하게 하고 다른 병·의원의 의사들도 그렇게 하고도 의료기관 운영에 지장이 없도록 환경을 조성해줘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
진료의 질에 대한 문제를 심각하게 고민해야 해야 할 때인 것이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의사 한 명이 하루에 환자를 40명 이상 보면환자에 대해 기억을 잘 할 수 없기 때문에 그 이상을 진료하지 말라고 권장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의료법에도 시행규칙에 환자 60명당의사 한 명씩 추가하라는 조항이 있다.
독일 베를린 의대 교수가 자기 나라의 개업의는 하루에 40명 정도의 환자를 진료해야 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는 말을 하면서 그런 자기나라의 의료시스템이 약간 부끄럽다는 느낌을 전한 적이 있다.물론어느 정도의 환자수가 적정인원인지는 우리 환경이나 전통 등과 견주어 봐야겠지만 적으면 적을수록 좋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의사들은 지금 과중한 노동에 시달리고 있다.어떤 때는 의사 스스로가 몸이 상하는 경우를 경험하는 때가 많다.이것은 우선 의료시스템이 적정하게 유지돼 있지 못하기 때문이고 한편으로는 의사 스스로가 자신과 나아가 환자들을 위해 제대로 된 여건조성에 인식과 실천의전환을 가져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1차 의료대란 직전에 운영이 어려워 폐업했던 개인의원에서 나는 하루에 10여명 정도 진료했다.
남는 시간에는 여러가지 고민을 가진 여성들을 상대로 평균 1시간 가까이 상담도 해주었다.이곳 보건소에서도 하고 있는데 기다리는 환자들이 유무언의 아우성으로 더 진지한 상담이 어려울 때가 있다.환자도 자신의 제대로 된 대접을 받기 위해 더 계몽되고 인내해야 한다.
2차 의료대란이 일어난 직후에 의사 한 명이 하루에 100∼150명의환자를 보았지만,요즘은 대학에서 수련과정을 끝낸 공중보건의사가 2명 파견된 터라 하루에 의사 한 명당 70여명의 환자를 보게 됐다.
정부가 의약분업이 의료개혁의 시금석이라고 판단하고 추진하고 있는 것은 동감하지만,의료현실 특히 의사와 환자가 질높은 서비스를 공유할 수 있도록 조건을 만드는 데는 부족하지 않은가 생각한다.
의료서비스 개선의 관건은 의료문제를 책임지는 행정관리나 정치인들,그리고 현장에서 병원이나 보건소를 관리하는 사람들이 의술은 물론이고 행정적이고 인간적인 지혜를 늘려나가는 데 세심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점이다.
아직도 계속되고 있는 당국과 의사들의 갈등은 어쩌면 우리 사회의합의문화의 부재가 한몫(?)을 하고 있다고 본다.
현장의 애로사항을 잘 들어주고 이를 의사와 환자들에게 고루 퍼뜨리는 유능한 사람들이 많이 대접받을 때 우리 의료의 눈높이 진료 시대는 도래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 안 병 선 서울 양천구보건소 의사 quasy@chollian.net
2000-09-05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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