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0월 중순부터 저공해 천연가스를 연료로 하는 시내버스가 서울,부산 등 대도시 중심으로 보급된다.
기획예산처는 1일 계약기준으로 올해 1,100대,내년 1,500대에 이어2002년까지 모두 5,000대를 보급하기 위한 예산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현재 서울에서만 15대가 시범운행중이고 월드컵 경기를개최하는 9개 시·도에 우선적으로 보급될 예정이다.
과학환경예산과 강계두(姜啓斗) 과장은 “천연가스 버스는 환경친화적인데 반해 가격이 경유차량보다 비싸 버스업계가 자발적으로 도입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어 정부가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고 말했다.
천연가스 버스의 구입가격은 8,100만원이고 경유차량은 5,000만원으로 환경개선 부담금과 취득세 등을 제외한 2,250만원에 대해 정부와지방자치단체가 50%씩 부담하게 된다.
천연가스버스는 경유차량에 비해 매연이 전혀 없고 오존 생성물질인 질소산화물,일산화탄소 등을 60∼70% 적게 배출하는 등 환경친화적일 뿐 아니라 소음도 적어 대도시 대기오염의 80∼90%를 차지하는 버스 배기가스 공해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차세대 교통 수단으로 평가받고 있다.
박록삼기자 youngtan@
기획예산처는 1일 계약기준으로 올해 1,100대,내년 1,500대에 이어2002년까지 모두 5,000대를 보급하기 위한 예산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현재 서울에서만 15대가 시범운행중이고 월드컵 경기를개최하는 9개 시·도에 우선적으로 보급될 예정이다.
과학환경예산과 강계두(姜啓斗) 과장은 “천연가스 버스는 환경친화적인데 반해 가격이 경유차량보다 비싸 버스업계가 자발적으로 도입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어 정부가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고 말했다.
천연가스 버스의 구입가격은 8,100만원이고 경유차량은 5,000만원으로 환경개선 부담금과 취득세 등을 제외한 2,250만원에 대해 정부와지방자치단체가 50%씩 부담하게 된다.
천연가스버스는 경유차량에 비해 매연이 전혀 없고 오존 생성물질인 질소산화물,일산화탄소 등을 60∼70% 적게 배출하는 등 환경친화적일 뿐 아니라 소음도 적어 대도시 대기오염의 80∼90%를 차지하는 버스 배기가스 공해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차세대 교통 수단으로 평가받고 있다.
박록삼기자 youngtan@
2000-09-02 2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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