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잘 달릴까?

현대자동차 잘 달릴까?

입력 2000-09-01 00:00
수정 2000-09-0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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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도 많고 탈도 많던 현대자동차의 소그룹 분리가 마침내 이루어졌다.

계열분리가 확정되면서 벌써 현대차 현대정공 현대캐피탈 등 소그룹 3개사의 신용등급이 올라가는 등 대외신인도 제고에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현대차 소그룹은 앞으로 인천제철과 삼표제작소 등 2개 업체를 계열에서 떼내 8개 회사로 꾸려나갈 계획이다.

■현대차 순항할까 지난해 까지만 해도 순풍에 돛 단 격이었다.대우자동차가 워크아웃에 들어가면서 국내 시장을 독식했다.지난해 4,000억원의 흑자를 냈다.

그러나 이제 사정이 달라졌다.르노가 삼성자동차를 인수하고,포드가 대우차를 인수하면서 국내 시장의 파이를 놓고 대격돌이 불가피해졌다.

현대·기아차가 종전 방식대로 간다면 국내 시장점유율을 절반도 유지하지 못할 것이란 지적도 있다.

■MK 시험대 앞으로 2∼3년이 현대차로서는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이 기간내에 현대차를 경쟁력있는 회사로 만들 수 있느냐가 MK의 최대 과제다.특히 경영을 본궤도에 올려놓지 못할 경우 ‘3부자 퇴진론’이 또 다시 고개들 가능성이높다.

따라서 MK는 전문경영인(CEO)으로서의 능력을 검증해 보여야 하는부담을 안게 됐다.

현대차는 계열분리와 함께 이달 중순쯤 ‘신경영비전’ 계획을 내놓고 본격적인 경영개선에 들어갈 방침이다.다만,계열분리에 따른 사옥이전은 현대와 상의한 뒤 결정하기로 내부방침을 정했다.

주병철기자 bcjoo@
2000-09-01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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