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행 항공화물 운임이 10% 이상 오를 전망이다.
이에 따라 북미시장으로 수출하는 전자제품 등 국산제품의 수출경쟁력이 크게 떨어질 전망이다.
9일 건설교통부와 관련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최근 항공유 도입가격의인상에 따른 비용증가로 미국행 항공편의 화물운임을 10∼15% 올리기로 하고 정부에 요금인가를 요청했다.
이에 따라 건교부는 늦어도 오는 9월 중순까지 미국노선 항공화물의 운임인상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대한항공은 현재 서울∼뉴욕,서울∼로스앤젤레스 외에 시카고 앵커리지 샌프란시스코 포틀랜드 등 8개 노선에 화물 항공편을 띄우고 있다.이 항공사는 캐나다행 항공편에 대해서도 10∼20% 이상의 화물운임 인상을 요구한 상태다.
아시아나항공도 미국노선의 항공화물 운임을 대한항공 수준으로 올리는 방안을 검토,조만간 정부에 요청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항공화물 운임의 경우 98년 2월 이래 단 한차례도 올린 적이 없는데다 최근 국제유가 급등으로 비용증가분이 발생,운임인상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건교부는 올해 상반기 항공유가가 작년 같은 기간보다 67% 오른 점 등을 감안,운임인상 여부를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
전광삼기자 hisam@
이에 따라 북미시장으로 수출하는 전자제품 등 국산제품의 수출경쟁력이 크게 떨어질 전망이다.
9일 건설교통부와 관련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최근 항공유 도입가격의인상에 따른 비용증가로 미국행 항공편의 화물운임을 10∼15% 올리기로 하고 정부에 요금인가를 요청했다.
이에 따라 건교부는 늦어도 오는 9월 중순까지 미국노선 항공화물의 운임인상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대한항공은 현재 서울∼뉴욕,서울∼로스앤젤레스 외에 시카고 앵커리지 샌프란시스코 포틀랜드 등 8개 노선에 화물 항공편을 띄우고 있다.이 항공사는 캐나다행 항공편에 대해서도 10∼20% 이상의 화물운임 인상을 요구한 상태다.
아시아나항공도 미국노선의 항공화물 운임을 대한항공 수준으로 올리는 방안을 검토,조만간 정부에 요청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항공화물 운임의 경우 98년 2월 이래 단 한차례도 올린 적이 없는데다 최근 국제유가 급등으로 비용증가분이 발생,운임인상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건교부는 올해 상반기 항공유가가 작년 같은 기간보다 67% 오른 점 등을 감안,운임인상 여부를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
전광삼기자 hisam@
2000-08-10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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