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다수의 학부모들은 대학의 무시험제도가 아무런 평가없이 마구잡이로 대학에 들어가는 것으로 오해하고 있다.그러나 대학마다 차이가 있으나 입학전형은 평소 학교성적과 수학능력을 측정하는 수능시험을 거쳐 학생이 가지고있는 적성과 그 대학 학과 특성을 고려하여 선발기준을 정해 학생들을 선발하는 제도가 무시험제도이다.
우리가 이 제도를 도입하고 교육의 틀을 새롭게 하는 것은 빈부 차에 따르는 고액과외를 줄이고 학교생활을 충실히 하는 학생,즉 소양평가와 적성과특기가 있는 학생은 본인의 적성을 살려 대학진학을 할수 있게 하자는 취지에서 출발하였음에도 도무지 교사를 믿지 못하겠다는 것이 현실이다.
이 제도는 교사에게 객관적이거나 사실에 입각한 평가를 요구하는 탓에 학생은 실적을 위해 형식적인 점수 올리기에 매달리게 되고 교사는 평가를 위해 연중 잡무에 시달려 교육을 위한 수업연구는 힘들게 되는 부작용도 따르고 있다.교육은 건강한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곳이다.그 바탕 위에 국가발전을 위해 저마다 타고난 특기와 적성을 살려 개인과 나라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것이 교육이 아닌가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교육은 지금까지 머리좋은 몇몇 학생을 위해 줄을 세우고나머지 학생은 들러리를 서야 하는 비교육적인 교육을 바른 교육으로 생각해왔다.누구나 잘못된 교육임을 알면서도 우리는 이같은 관행이나 선입견을 깨지 못하고 비판만 하고 있다.모든 잘못을 학교교육으로 돌리는 무책임한 논리에 떳떳할 수 있어야 한다.치맛바람에 흔들리지 않고 사적인 감정에 냉정하게 대처하는 바른 교사를 이 시대는 필요로 하고 있다.
학년초나 학기가 바뀌어 학부모로 부터 받는 어떠한 인사도 초연할 수 있어야 한다.관습이나 관행으로 생각하고 양심에 어긋나는 일은 결코 사도의 길도 아닐 뿐더러 자라나는 새싹들에게 면목없는 일이기도 하다.교직은 성스러움 자체다.때묻지 않는 순수함,그 자체가 교직을 지키는 권리이며 바로 교권인 것이다.쏟아지는 비판을 겸손한 마음으로 받아들이자.내일이면 아름다운미소로 다가오는 새싹들에게 사랑과 정성으로 우리의 향기를 불어넣자.그 길이 외롭고 가난할지라도 교단은 우리가 지켜야 할 마지막 등불이기 때문이다.
김동곤[대구광역시 달서구 성당동]
우리가 이 제도를 도입하고 교육의 틀을 새롭게 하는 것은 빈부 차에 따르는 고액과외를 줄이고 학교생활을 충실히 하는 학생,즉 소양평가와 적성과특기가 있는 학생은 본인의 적성을 살려 대학진학을 할수 있게 하자는 취지에서 출발하였음에도 도무지 교사를 믿지 못하겠다는 것이 현실이다.
이 제도는 교사에게 객관적이거나 사실에 입각한 평가를 요구하는 탓에 학생은 실적을 위해 형식적인 점수 올리기에 매달리게 되고 교사는 평가를 위해 연중 잡무에 시달려 교육을 위한 수업연구는 힘들게 되는 부작용도 따르고 있다.교육은 건강한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곳이다.그 바탕 위에 국가발전을 위해 저마다 타고난 특기와 적성을 살려 개인과 나라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것이 교육이 아닌가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교육은 지금까지 머리좋은 몇몇 학생을 위해 줄을 세우고나머지 학생은 들러리를 서야 하는 비교육적인 교육을 바른 교육으로 생각해왔다.누구나 잘못된 교육임을 알면서도 우리는 이같은 관행이나 선입견을 깨지 못하고 비판만 하고 있다.모든 잘못을 학교교육으로 돌리는 무책임한 논리에 떳떳할 수 있어야 한다.치맛바람에 흔들리지 않고 사적인 감정에 냉정하게 대처하는 바른 교사를 이 시대는 필요로 하고 있다.
학년초나 학기가 바뀌어 학부모로 부터 받는 어떠한 인사도 초연할 수 있어야 한다.관습이나 관행으로 생각하고 양심에 어긋나는 일은 결코 사도의 길도 아닐 뿐더러 자라나는 새싹들에게 면목없는 일이기도 하다.교직은 성스러움 자체다.때묻지 않는 순수함,그 자체가 교직을 지키는 권리이며 바로 교권인 것이다.쏟아지는 비판을 겸손한 마음으로 받아들이자.내일이면 아름다운미소로 다가오는 새싹들에게 사랑과 정성으로 우리의 향기를 불어넣자.그 길이 외롭고 가난할지라도 교단은 우리가 지켜야 할 마지막 등불이기 때문이다.
김동곤[대구광역시 달서구 성당동]
2000-08-10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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