全哲煥 韓銀총재 인터뷰

全哲煥 韓銀총재 인터뷰

입력 2000-08-04 00:00
수정 2000-08-04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전철환(全哲煥) 한국은행 총재는 3일 물가오름세가 이미 현실화됐다고 경고했다.또 현대사태와 관련,“정씨 3부자가 조속히 퇴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다음은 일문일답.

◆6월 이후 소비자물가 상승이 계속되고 있는데 7월에 0.3%로 전년 같은 달에 비해 2.9%가 올랐다.6월에도 전년동월대비 2.2% 상승했다.물가오름세가이미 현실화됐다.이런 상승트렌드가 지속되면 큰 문제다.

◆하반기에도 의보수가 인상 등 물가인상 요인이 적지 않은데 솔직히 걱정이다.정부가 기업·금융 구조조정 뿐만 아니라 공공부문의 개혁도 추진,공공요금 인상요인을 흡수해 물가안정에 기여해주기를 기대한다.

◆경기정점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는데. 정보기술의 발달 등 산업구조가 바뀌면서 경기주기가 25개월에서 34개월로 길어지고 있다.적어도 이 주기에 맞춰보면 정점을 지났다는 KDI(한국개발연구원)의 주장은 맞지 않는다.외환위기 이후의 경기바닥을 98년 8월로 보았을 때,정점이 지나려면 아직 1년은 더 있어야 한다.

◆현대문제로 인해 시장불안이 가중되고 있다 (현대가)지배구조 개선은 물론이거니와 자구계획을 성실히 이행해야한다.3부자 퇴진약속도 빨리 지켜야 한다.

안미현기자 hyun@
2000-08-04 1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