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제가 맡은 배역 중에서 가장 성실해요.작품 들어갈 때 작가가이번에는 좀 멋있게 보여야 한다고 특별주문까지 했어요” 영화 ‘주유소 습격사건’에서 일명 ‘무대뽀’로 이름을 날린 유오성.어느 작품이건 겹치기 출연을 하지 않는 그가 이번에 선택한 배역은 지난 10일시작한 MBC ‘뜨거운 것이 좋아’의 강만호다.만호는 카드회사에 근무하다고향친구인 진상(김명민)의 계략에 말려 회사에서 쫓겨난다.그 뒤 벤처 아이디어로 진상에게 접근,그를 알거지로 만드는 등 통쾌한 복수를 한다.
“배역이 참 맘에 들어요.열악한 환경에서도 기득권자들과 맞서 싸우는 사람들이 잘될 수 있다는 생각이 실현되잖아요.제 스스로 반골성향이 있어서더욱 맘에 드는지도 모르죠.힘겹지만 좋은 것을 지키려 애쓰고 버티는 사람을 연기하고 싶어요.돈 받고 연기하면서 소외된 사람들을 위해 노력해야죠” 그의 반골성향은 그동안의 연기경력을 보면 수긍이 간다.97년 영화 ‘비트’에서 조직의 배신으로 죽게 되는 깡패,98년 MBC ‘내일을 향해 쏴라’에서는 거대 음반사와 싸우는 연예인 매니저,97년 연극 ‘칠수와 만수’에서는사회에 대한 불만을 안고 사는 칠수 등 장르를 가르지 않고 출연하면서도 맡은 배역은 ‘기득권과 싸우는 한 인간’이었다.
“어떤 장르에 출연하느냐보다 무엇을 연기하느냐가 더 소중해요.물론 장르마다 장단점이 있지요.연극은 모든 스태프들이 3∼4개월 동안 하나의 주제를 물고 늘어지는 집요함이 있어 좋아요.제 고향이기도 하고요.영화나 TV는 집요함은 없지만 속도감이 있어 좋아요” 한양대 연극영화과 출신인 유오성은 92년 연극 ‘핏줄’로 데뷔했다.그 뒤아르바이트 삼아 ‘닥터 봉’,‘테러리스트’등 영화에 간간이 출연하면서도 ‘늙은 도둑의 이야기’,‘러브레터’등 연극에서 꾸준히 연기경력을 쌓았다.“연기는 남의 이야기를 대신 하는 겁니다.진정한 연기자라면 자신이 아닌 그 사람의 모습이 전달되도록 해야 합니다.지금의 스타시스템에서는 스타가 어떤 배역을 하건 스타의 이미지는 그대로 갖고 가죠.그런데 40대 이후를 생각하는 연기자라면 그건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봐요”체력이 닿는 한까지 연기자로 남고 싶은 게 유오성의 바람이다.
전경하기자 lark3@
“배역이 참 맘에 들어요.열악한 환경에서도 기득권자들과 맞서 싸우는 사람들이 잘될 수 있다는 생각이 실현되잖아요.제 스스로 반골성향이 있어서더욱 맘에 드는지도 모르죠.힘겹지만 좋은 것을 지키려 애쓰고 버티는 사람을 연기하고 싶어요.돈 받고 연기하면서 소외된 사람들을 위해 노력해야죠” 그의 반골성향은 그동안의 연기경력을 보면 수긍이 간다.97년 영화 ‘비트’에서 조직의 배신으로 죽게 되는 깡패,98년 MBC ‘내일을 향해 쏴라’에서는 거대 음반사와 싸우는 연예인 매니저,97년 연극 ‘칠수와 만수’에서는사회에 대한 불만을 안고 사는 칠수 등 장르를 가르지 않고 출연하면서도 맡은 배역은 ‘기득권과 싸우는 한 인간’이었다.
“어떤 장르에 출연하느냐보다 무엇을 연기하느냐가 더 소중해요.물론 장르마다 장단점이 있지요.연극은 모든 스태프들이 3∼4개월 동안 하나의 주제를 물고 늘어지는 집요함이 있어 좋아요.제 고향이기도 하고요.영화나 TV는 집요함은 없지만 속도감이 있어 좋아요” 한양대 연극영화과 출신인 유오성은 92년 연극 ‘핏줄’로 데뷔했다.그 뒤아르바이트 삼아 ‘닥터 봉’,‘테러리스트’등 영화에 간간이 출연하면서도 ‘늙은 도둑의 이야기’,‘러브레터’등 연극에서 꾸준히 연기경력을 쌓았다.“연기는 남의 이야기를 대신 하는 겁니다.진정한 연기자라면 자신이 아닌 그 사람의 모습이 전달되도록 해야 합니다.지금의 스타시스템에서는 스타가 어떤 배역을 하건 스타의 이미지는 그대로 갖고 가죠.그런데 40대 이후를 생각하는 연기자라면 그건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봐요”체력이 닿는 한까지 연기자로 남고 싶은 게 유오성의 바람이다.
전경하기자 lark3@
2000-07-18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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