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총 ‘북한교육 토론회’…통일교육 확대해야

교총 ‘북한교육 토론회’…통일교육 확대해야

박홍기 기자 기자
입력 2000-07-06 00:00
수정 2000-07-0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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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교육은 도덕 윤리과 중심에서 범교과적으로,모든 교과활동으로 확대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교육개발원 한만길 선임연구원은 5일 교총과 한국정치학회가 공동주최한 정책토론회에서 이같은 내용의 교과별 통일교육 내용을 열거했다.

[도덕] 북한의 현실을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북한의 문화,의식주생활,전통관습,의식과 가치관,청소년 생활에 관한 자료를 풍부하게 제시해야 한다.

[국어] 남북한 언어와 문학에 대한 학습을 통해 남북한의 동질성과 이질성에대해 객관적인 이해를 키울 수 있다. 예컨대 북한의 아동문학과 전래동화 등을 소개하면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 수 있다.남북한 언어와 문학작품에대한 보완도 필요하다.국어문제는 통일을 이루기 위해 가장 시급히 해결돼야할 과제이다. 민족의 동질성을 회복하고 남북한 주민의 의식을 통합하려면언어의 동질성부터 회복하는게 시급하다.

[사회] 남북한의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전반적인 실상을 비교할 수 있도록 교과내용을 보완해야 한다.변화하는 남북의 현실도 수업을 통해 빠르게전달해야 한다.

[정치] 남북 분단 및 대립의 심화과정,북한의 정치체제와 현실을 상세히 다뤄야 한다.분단과 통일의 국내적·국제적 요인,남북한 관계의 변화와 현실,안보의 중요성도 실어야 한다.

[경제] 북한주민의 경제생활을 의식주생활 등을 중심으로 제시해야 한다.남북한 경제협력의 필요성도 담아야 한다.북한 청소년들의 유행,가치의식,생활방식도 있는 그대로 소개해야 한다.

[국사] 지금의 교과내용을 보면 대한민국의 수립과 국토 분단과정,북한의 공산화,신탁통치 문제,북한 공산정권 수립,6·25전쟁,공산군 격퇴 등을 이념적인 시각에서 다루고 있다.

이 때문에 북한정권의 수립과정이 제대로 이해되지 않는다.북한 역사도 사실에 근거해 재조명할 필요가 있다.

[지리] 북한을 우리 민족의 일부로 인식,북한주민들을 동포의 일원으로 포용할 수 있도록 지리적인 접근도 이뤄져야 한다.

박홍기기자 hkpark@
2000-07-06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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