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굄돌] 자릿값

[굄돌] 자릿값

황우석 기자 기자
입력 2000-05-22 00:00
수정 2000-05-22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얼마전 국가적 위기로 다가왔던 구제역 파동이 잠잠해지고 있다.국제수역기구(OIE) 담당관들이 입국하여 방역 당국의 조처와 농장 및 우제류의 실태를점검하여 방역당국의 조처가 적절하였다는 평가를 내렸다고 한다.구제역 발생 인접지역에서 사육중인 가축 중에서 무작위로 추출한 8,000여 두의 구제역 감염 여부를 검사한 결과 모두 음성으로 확인되었다.이로써 노심초사하던축산 농민과 방역 당국 모두 일단 한시름 놓게 되었다.

연구 및 실험용으로 우제류 가축을 직접 기르기도 하고,한편으로는 방역 업무 담당자들과 사제,선후배,동료 간으로 친분과 정보를 나눴던 필자로서는감회가 남다를 수밖에 없다.

일선에서 방역업무를 직접 담당하는 과장보임을 맡게된 지인에게 축하 전화를 한 바로 그 날,공교롭게도 구제역이 발생했다.그는 그후 오늘까지도 집에들어가 제대로 쉬어보지도 못한 채 상황실에서 전국 각지의 현황을 종합, 관리하느라 여념이 없다.감염 가축의 살처분을 지시하기도 하고,질병 확산을막기 위해 인근 지역 가축들의 예방접종과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도록 통제하느라 정신이 없다.위로의 인사라도 하려고 하면,그는 자기보다 더 불철주야 고생하는 해외전염병과 정밀검사팀에게 그 인사를 돌리며 겸손해 한다.

그들은 늦장 대응이니,질병 발생을 은폐하려 했다느니,인체 위험성을 숨겼느니 하는 온갖 의혹과 비난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묵묵히 자신의 임무를 충실히 해냈다.그들은 자신들의 자릿값을 훌륭히 해냄으로써 사회와 국가를 이끌어 가는 시스템을 견고히 지탱하고 있다.그들이 있기에 우리는 더 큰 피해없이 구제역이라는 험난한 파고를 이겨낸 것이다.

우리사회 구성원 대다수가 음지에서 묵묵히 자리값을 제대로 하고 있는 것일까? 황우석 서울대 수의학과 교수

2000-05-22 1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