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차 매각 남은 절차와 파급효과

삼성차 매각 남은 절차와 파급효과

입력 2000-04-24 00:00
수정 2000-04-2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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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자동차 매각은 이제 프랑스 르노사와 모든 협상을 매듭짓고 국내 채권단의 최종 결정만 남겨두고 있다.

◆남은 절차는=르노측은 지난 21일 파리협상에서 삼성차 인수가액 등에 관한 최종안을 제시했다.이에 따라 삼성차 채권단(16개 금융기관)은 25일 전체회의를 열어 이 안의 수용여부를 결정한다.최종안이 통과되면 27∼28일 삼성차 부산공장에서 인수계약서를 체결한다.채권단은 채권비율에 따라 표결권을행사,75%의 찬성으로 매각을 확정한다.

◆국내 자동차산업 판도변화=르노의 한국 상륙은 선진 해외메이커가 연구개발에서부터 생산·판매에 이르기까지 자동차사업 전반을 직접 국내에서 영위한다는 점에서 국내 자동차 업계에 중대한 변화를 예고한다.

국내 자동차 시장은 8월쯤이면 현대·기아를 축으로 르노·삼성,그리고 대우차 인수업체 등 3각 축으로 재편될 전망이다.이에 따라 국내 자동차시장의 70%를 점하고 있는 현대·기아자동차는 바짝 긴장한 가운데 선진업체와의기술제휴 등 경쟁력 확보에 총력을 쏟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기아차는 연산능력이 세계 10위권에 드는데다 시장방어력도 갖추고있다.그러나 르노가 공언대로 2003년까지 국내시장 점유율 10%를 달성한다면 독주체제의 변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부산경제에의 영향=르노가 2005년까지 연간 40만대 생산체제를 구축한다면 총 19조1,000억원의 생산유발 효과가 생길 것으로 추정된다.같은 기간동안협력업체 생산유발 효과도 약 6조3,000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고용창출 효과도 막대하다.향후 5년간 삼성차는 종업원이 현재 4,000명에서 2만명으로,협력업체는 3만명에서 15만명으로 늘 전망이다.

육철수기자 ycs@
2000-04-24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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