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송유관공사의 민영화를 위한 정부 보유지분 인수가격을 놓고 정유사들간에 신경전이 한창이다.
17일 산업자원부와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송유관공사를 올해 상반기중 완전민영화하기 위해 정부보유 지분 46.5%를 정유4사와 대한항공 및 아시아나등 기존 주주들에게 매각키로 하고 오는 29일까지 지분 인수의사를 접수키로했다.
지난 90년 체결된 송유관공사 투자합의계약서에 따라 기존주주들이 정부지분의 우선매수권을 보유하고 있다.현재 지분분포는 정부보유분과 매각 대상에서 제외된 석유공사 지분 3.7% 이외에 ▲SK㈜ 16.3% ▲LG정유 12.5% ▲현대 8.7% ▲쌍용 8.1% ▲대한항공 3.1% ▲아시아나 1.1 % 등이다.
문제는 정부가 기존 주주사들에게 제시한 주당 1만9,800원의 인수가격.정유사들은 이 가격이 송유관공사의 재무상태와 미래가치를 볼 때 지나치게 높게책정됐다고 불만이다.그러나 특정 정유사가 유찰물량을 인수,경영권 지분을확보하는 것을 우려,높은 가격을 감수할 수 밖에 없는 상태다.항공2사는 인수에 불참할 가능성이 있지만 정유사들은적정 지분을 유지해야만 석유제품수송망을 활용할 수 있다.
인수가 과다책정 주장에 대해 산자부는 “송유관망 투자비 때문에 지금은송유관공사의 재정이 열악하지만 4∼5년내에는 완전 흑자경영이 확실하다”고 반박했다.
김환용기자
17일 산업자원부와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송유관공사를 올해 상반기중 완전민영화하기 위해 정부보유 지분 46.5%를 정유4사와 대한항공 및 아시아나등 기존 주주들에게 매각키로 하고 오는 29일까지 지분 인수의사를 접수키로했다.
지난 90년 체결된 송유관공사 투자합의계약서에 따라 기존주주들이 정부지분의 우선매수권을 보유하고 있다.현재 지분분포는 정부보유분과 매각 대상에서 제외된 석유공사 지분 3.7% 이외에 ▲SK㈜ 16.3% ▲LG정유 12.5% ▲현대 8.7% ▲쌍용 8.1% ▲대한항공 3.1% ▲아시아나 1.1 % 등이다.
문제는 정부가 기존 주주사들에게 제시한 주당 1만9,800원의 인수가격.정유사들은 이 가격이 송유관공사의 재무상태와 미래가치를 볼 때 지나치게 높게책정됐다고 불만이다.그러나 특정 정유사가 유찰물량을 인수,경영권 지분을확보하는 것을 우려,높은 가격을 감수할 수 밖에 없는 상태다.항공2사는 인수에 불참할 가능성이 있지만 정유사들은적정 지분을 유지해야만 석유제품수송망을 활용할 수 있다.
인수가 과다책정 주장에 대해 산자부는 “송유관망 투자비 때문에 지금은송유관공사의 재정이 열악하지만 4∼5년내에는 완전 흑자경영이 확실하다”고 반박했다.
김환용기자
2000-04-18 9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