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직 종사자,즉 세일즈맨(salesman)은 지금껏 비교적 긍정적인 의미를 담아왔다.보통 장점을 잘 드러내 홍보하면 ‘세일즈 잘한다’고 말한다.물건을파는 행위는 ‘우수한 판단과 사물을 예리하게 통찰하는 능력에다 인격을파는 행위’로까지 기업들은 치켜세웠다.
세일즈맨의 성공비결은 몇 가지로 압축된다.포드사의 최고 자동차 판매왕가운데 한 사람인 봅 타스카는 ▲가격을 내리지 말라,품질로 승부하라 ▲절대 고객에게 바가지를 씌우지 말라고 충고한다.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벡위드광고마케팅사’의 창업주인 벡위드는 우수한 세일즈맨은 판매가격을 15∼20% 정도 높게 매겨 ‘고급스런’ 이미지를 팔아야 한다고 주장했다.구매자 열 사람중 한 사람은 어떤 가격에도 불평을 털어놓으며,2명 정도가 비싸다고 생각하는 것은 매출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얼핏 이런 판매비법은 아날로그 시대의 낡은 처방처럼 들린다.인터넷으로제조업체의 판매 가격을 직접 알 수 있고 딜러들의 판매가격을 비교,더 싼곳을 알려주는 사이트까지 생겨나는 판이다.한마디로 ‘서비스는 기본’이고‘한 푼이라도 싼 것이 최고’인데 ‘서비스’ 운운하며 가격을 고수하거나높은 값에 팔라는 것은 ‘한물 간’인식 아닌가? 그래서 인터넷 거래로 판매수수료가 우선 깎이고 세일즈맨의 설자리도 좁아지는 현실이다.
특히 세일즈맨이 많이 종사하는 소매업,자동차판매업,보험중개업,여행업,부동산중개업 등에서 실직 위기감마저 높다고 한다.국내 자동차 3사 노조는 세일즈맨의 일자리를 빼앗는 인터넷 자동차 판매에 공식 반대하고 나섰다.미국에서는 산업인구의 12%를 차지하는 판매직 종사자가 5년 이내에 한자릿수로줄어든다는 전망까지 나온다.
세일즈맨의 쇠락은 대세처럼 보이지만 ‘세일즈맨의 죽음’을 단정적으로말하기는 어렵다.인터넷 구매는 매우 규격화된 상품,예컨대 책,전자제품과자동차 등에서 강하다.의복이나 기계 등 제품 특징이 복잡한 분야에서는 아직 인터넷 힘이 약하다.또 소비자들은 물건 사는 것에 그치지 않고 쇼핑의즐거움을 만끽하려 한다.판매사원을 줄이면서 물건 값을 대폭 낮춘 할인점이크게늘어도 백화점은 여전히 성업중이다.
정보통신 혁명의 미래를 조망한 프랜시스 케언크로스는 “모든 기업들이 비슷한 가격으로 팔 경우 편리성,제품정보의 상세함과 서비스의 질 등 다른 방식으로 경쟁하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아날로그 시대와 마찬가지로 디지털시대에도 서비스는 중요하다.세일즈맨들은 인터넷 거래로 가격이 낮아지는것을 우려하기보다 판매제품에 대한 정보의 질적 서비스를 높여야 살아남을수 있을 것이다.
이상일 논설위원
세일즈맨의 성공비결은 몇 가지로 압축된다.포드사의 최고 자동차 판매왕가운데 한 사람인 봅 타스카는 ▲가격을 내리지 말라,품질로 승부하라 ▲절대 고객에게 바가지를 씌우지 말라고 충고한다.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벡위드광고마케팅사’의 창업주인 벡위드는 우수한 세일즈맨은 판매가격을 15∼20% 정도 높게 매겨 ‘고급스런’ 이미지를 팔아야 한다고 주장했다.구매자 열 사람중 한 사람은 어떤 가격에도 불평을 털어놓으며,2명 정도가 비싸다고 생각하는 것은 매출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얼핏 이런 판매비법은 아날로그 시대의 낡은 처방처럼 들린다.인터넷으로제조업체의 판매 가격을 직접 알 수 있고 딜러들의 판매가격을 비교,더 싼곳을 알려주는 사이트까지 생겨나는 판이다.한마디로 ‘서비스는 기본’이고‘한 푼이라도 싼 것이 최고’인데 ‘서비스’ 운운하며 가격을 고수하거나높은 값에 팔라는 것은 ‘한물 간’인식 아닌가? 그래서 인터넷 거래로 판매수수료가 우선 깎이고 세일즈맨의 설자리도 좁아지는 현실이다.
특히 세일즈맨이 많이 종사하는 소매업,자동차판매업,보험중개업,여행업,부동산중개업 등에서 실직 위기감마저 높다고 한다.국내 자동차 3사 노조는 세일즈맨의 일자리를 빼앗는 인터넷 자동차 판매에 공식 반대하고 나섰다.미국에서는 산업인구의 12%를 차지하는 판매직 종사자가 5년 이내에 한자릿수로줄어든다는 전망까지 나온다.
세일즈맨의 쇠락은 대세처럼 보이지만 ‘세일즈맨의 죽음’을 단정적으로말하기는 어렵다.인터넷 구매는 매우 규격화된 상품,예컨대 책,전자제품과자동차 등에서 강하다.의복이나 기계 등 제품 특징이 복잡한 분야에서는 아직 인터넷 힘이 약하다.또 소비자들은 물건 사는 것에 그치지 않고 쇼핑의즐거움을 만끽하려 한다.판매사원을 줄이면서 물건 값을 대폭 낮춘 할인점이크게늘어도 백화점은 여전히 성업중이다.
정보통신 혁명의 미래를 조망한 프랜시스 케언크로스는 “모든 기업들이 비슷한 가격으로 팔 경우 편리성,제품정보의 상세함과 서비스의 질 등 다른 방식으로 경쟁하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아날로그 시대와 마찬가지로 디지털시대에도 서비스는 중요하다.세일즈맨들은 인터넷 거래로 가격이 낮아지는것을 우려하기보다 판매제품에 대한 정보의 질적 서비스를 높여야 살아남을수 있을 것이다.
이상일 논설위원
2000-03-14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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